불면증 개선에 도움되는 운동

by 건강기자단
운동-남자

불면증에 도움되는 운동은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강도의 운동은 불면증과 매우 상극입니다. 적당한 운동을 전제하에 불면증 개선에 힘쓰면 됩니다.

  • 걷기: 걷기는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으로, 불면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으므로 매일 꾸준히 실천하기 좋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걷기 운동이 불면증에 대한 개선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걷기 운동을 한 군과 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어 불면증 증상을 평가하였고, 걷기 운동을 한 군은 불면증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 요가: 요가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스트레칭 운동입니다. 근육을 길게 늘려주고 숨을 깊게 들이쉬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 수영: 수영은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 근육을 사용하여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물 속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면증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몸의 균형과 자세를 개선하는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필라테스를 통해 몸의 균형과 자세가 개선되면, 몸의 긴장 상태가 향상되어 편안한 상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불면증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라테스는 호흡과 근육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수면 시에 호흡을 통제하고 근육을 완화시켜 더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19년에 영국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불면증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불면증 환자 23명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12주간 수행하면서 수면의 질, 수면 시간, 일어나는 횟수 등이 평가되었습니다.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7년에 미국에서 건강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은 유산소 운동이 불면증 환자들의 수면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불면증 환자 30명이 8주간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수면의 질, 수면 시간, 일어나는 횟수 등이 평가되었는데, 운동을 한 환자들은 수면의 질이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불면증 환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천천히 시작하여 부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격한 운동 및 장시간 운동은 불면증을 되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주 적당한 운동을 계획하고, 수면 시간 이전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