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 자폐 의미와 성장흐름

by 건강기자단

고기능 자폐란

고기능 자폐는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중 하나로, 높은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적인 장애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특징입니다.

고기능 자폐는 대개 소셜 스킬, 상호작용,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 등의 영역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들은 일상적인 상호작용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어색하거나 격리되어 느낄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의 경우보다는 덜 심각합니다.

이 자폐증은 대개 어린이 시기에 발견되며, 이들은 대개 일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대학교에서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경험과 연습이 부족하다면, 이들은 일상 생활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고기능 자폐는 다양한 수준과 형태가 있으며, 치료나 특수교육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증상

  1.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사: 고기능 자폐증 환자들은 일상적인 반복적인 행동을 선호하며, 특정한 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사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들은 반복적인 패턴, 일정한 루틴 등을 좋아하며,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보와 활동에 매우 열중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고기능 자폐증 환자들은 대개 소셜 스킬과 사회적 상황에서의 이해와 대처 능력 등에서 일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화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타인과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 비언어적인 신호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것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민감한 감각 통합: 고기능 자폐증 환자들은 대개 감각 통합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들은 대개 높은 감각 민감도를 가지고 있으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의 자극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개선방법

  1. 행동치료: 행동치료를 통해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반복적인 행동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일상 생활에서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특수교육: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선생님들이 학습 방식을 개별화하거나, 보조기기와 같은 보조 수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일상적인 지원: 가족, 친구, 교사 등 주변 사람들이 고기능 자폐증 환자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환자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관심사와 관련된 활동: 고기능 자폐증 환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심사와 관련된 동아리나 그룹 활동 등에 참여하거나, 개인적으로 취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습니다.
  5. 일상적인 구조와 루틴: 고기능 자폐증 환자들은 일상적인 구조와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일상적인 상황에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일상 생활에서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