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게 베인 상처를 관리하는 방법

by 건강기자단
깊게-베인-상처

깊게 베인 상처 응급조치 방법

깊게 베인 상처를 응급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깊게 베인 상처는 심각한 내상이나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가급적 신속하게 전문적인 의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1. 압박: 먼저, 깨끗한 천이나 붕대로 상처 부위에 압력을 가해 출혈을 멈추도록 합니다. 손가락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그 상태를 유지하다보면 대부분의 상처는 15분 내로 출혈이 멈추게 됩니다.
  2. 상처 씻기: 출혈이 멈추면,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가능하면 미지근한 물과 비누를 사용하여 상처 주변을 씻어내고, 깨끗한 물로 상처를 헹굽니다. 상처가 깊은 경우, 심지어 더러운 물질이 깊숙이 박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3. 항생제 크림: 이제, 상처 부위에 항생제 크림이나 연고를 발라 감염을 방지합니다. 항생제 크림은 피부 상처에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붕대 감기: 마지막으로, 상처를 가리는 붕대나 거즈를 사용하여 상처 부위를 보호합니다. 상처를 가림으로써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또한 상처의 치유 과정을 돕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깊게 베인 상처는 전문적인 의료 도움이 필요합니다. 만약 상처가 깊거나, 많은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 심각한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응급실로 가거나 119에 전화하십시오.

사후 관리방법

상처도 결국 아물기 마련입니다. 응급 조치가 다 이루어졌다면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곪은 상처 과정이라면 회복단계이므로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깊은 상처가 처음 단계에서 진정되고 회복이 시작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사후 관리 방법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처 관리: 상처 부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붕대는 일상적으로 바꿔주며, 특히 목욕 후에는 새 붕대로 교체해야 합니다.
  2. 항생제 크림: 상처가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 계속해서 항생제 크림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통증 관리: 상처가 아프다면,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나 판데믹알약 같은 통증 약을 사용하여 통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사용에 있어서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4. 영양 섭취: 상처 치유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특히, 단백질은 상처 치유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휴식: 상처 부위가 치유되는 동안에는 과도한 활동을 피하고, 가능한 환부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감염 증상 주의: 상처 부위에서 붉은 반점, 통증, 부종, 또는 고열과 같은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기관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조언들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것이므로, 깊은 상처에 대한 관리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