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안대가 주는 효과와 부작용

by 건강기자단
수면안대-착용-여성
수면안대의 효과는 엄청나다!

수면안대는 눈을 가려 수면의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백야가 심한 곳에서는 수면안대는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수면안대는 불편한 사람들에게는 되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됩니다. 수면안대가 가져다주는 효과와 부작용을 살펴볼까요?

수면안대 효과

  1. 눈을 가리기: 수면안대는 완전히 어두운 환경을 조성하여 눈을 가려주기 때문에 주변의 빛이나 광원으로부터 완전히 차단됩니다. 이로써 눈이 편안하게 쉴 수 있으며, 잠을 자는 동안 눈을 깜빡이지 않게 해줍니다.
  2. 수면 향상: 수면안대를 사용하면 외부의 시각적 자극으로부터 뇌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깊은 잠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수면안대는 눈을 감는 것보다 눈을 닫아 두는 시간이 더 길어지도록 도와줄 수 있어서 수면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수면환경 개선: 수면안대는 잡음이나 빛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차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수면환경을 개선하고 잠을 잘 때의 편안함을 증진시킵니다. 특히, 밝은 조명이나 잡음이 있는 환경에서 자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4. 수면부족 예방: 수면안대를 사용하면 자는 동안 눈을 깜빡이지 않게 되므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수면부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을 가리는 것은 수면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휴식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1. 압박감과 불편함: 일부 사람들은 수면안대를 착용하는 동안 머리나 얼굴 주변에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안대는 고무 밴드나 벨크로로 고정되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 시 피부에 압박으로 인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머리카락 눌림: 일부 수면안대는 머리카락을 누르거나 묶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뒤틀리거나 압박으로 인한 피부나 두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안구 눌림현상: 일부 사람들은 수면안대를 착용할 때 특히 눈 주위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안구 눌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안대를 풀거나 약간의 조정을 통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땀과 열: 수면안대를 착용하면 머리나 얼굴 주변이 밀폐된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땀이나 열이 쌓여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알러지 반응: 안대의 재질이나 사용한 섬유 소재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수면안대의 사용은 호텔, 항공기, 기차 등 외부 환경이 불편하거나 자극적인 상황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가끔 호텔에 암막커튼의 기능이 약하거나, 항공기나 기차에서는 외부창문을 활짝 열어두는 승객들도 있으니까요. 또한, 낮잠을 자는 경우나 주간에 수면을 취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