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섬유질) 효능, 결핍, 부작용, 권장 섭취량, 음식

by 건강연구원

식이섬유 효능, 결핍, 부작용, 권장 섭취량, 음식

식이섬유는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되지 않지만, 소장 내부에서 유익한 성분들과 함께 작용하여 건강하게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섬유질의 종류, 섬유질과 질병 간의 관계, 섬유질의 효능, 결핍과 부작용, 권장 섭취량,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란?

섬유질은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식이섬유(섬유질) 효능, 결핍, 부작용, 권장 섭취량, 음식

일반적인 탄수화물과는 달리,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습니다.

섬유질은 배고픔과 혈당을 조절하여 몸이 당분을 이용하는 것을 도와주는데, 하루에 20~30g의 섬유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미국인은 하루에 약 15g만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이 있으며, 두 종류 모두 건강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vs 불용성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물에 녹아 수용성 섬유와 녹지 않아 불용성 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는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감소와 같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이 담즙산과 결합하면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소장 내 탄수화물 흡수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치솟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5~10g의 수용성 섬유질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불용성 섬유질은 물에 녹지 않고 소화기관을 통과하면서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대장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칼로리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한 섭취는 장에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효능

식이섬유(섬유질) 효능, 결핍, 부작용, 권장 섭취량, 음식

식이섬유/섬유질 복용시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심장 질환에 도움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 질환과 당뇨병 발병 위험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수년간 4만 명의 남성 건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전체 섬유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가 40% 낮아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여성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하버드대학교의 연구 결과 역시 이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한 복합 요인으로는 고혈압, 고인슐린 수치, 비만 (특히 복부 주변), 고트리글리세라이드, 낮은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는 이러한 요인들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이는 다양한 연구 결과로 입증되었습니다.

2. 제 2형 당뇨 예방에 도움

식이섬유질 함량이 적은 고글리세믹 지수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진행한 여성 간호사와 남성 건강 전문가 대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곡물 섬유질이 많은 식단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지만, 고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식단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게실병 예방에 도움

게실병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장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남성 건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년간 진행된 연구에서는, 식이 섬유질 중에서도 특히 불용성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게실병 발병 위험을 약 40%나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변비 예방에 도움

미국에서 가장 흔한 장 문제인 변비는 식이 섬유질 섭취로 완화될 수 있는데, 밀과 귀리에 있는 섬유질은 과일과 채소에 있는 섬유질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섬유질 섭취량을 갑자기 늘리면 안 되며, 점진적으로 늘려야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섬유질 섭취량이 늘어나면 음료수 섭취량도 늘려야 합니다.

5. 대장암 예방에 도움

하버드대학교에서 8만 명의 여성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16년 간의 연구 결과는, 식이 섬유질이 대장암이나 폴립 발병 위험도를 낮추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섬유질과 대장암 발병과의 관계에 대한 일부 의견과는 상반됩니다.

6. 유방암 예방에 도움

하버드대학교 공공보건대학원에서 2016년에 수행한 대규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낮아지며, 특히 청소년기와 성인초기에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고섬유질 음식을 많이 먹은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현저히 낮았다는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의 결핍증

식이섬유 결핍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변비이며, 이는 대변이 딱딱해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부족으로 인해 배변이 불규칙하게 되고 가스가 차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비는 치질로 진행될 수 있으며, 결장 내벽에 염증이 생겨 게실염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섬유질 부족은 심장 질환, 당뇨병, 일부 유형의 암 등의 만성 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이는 섬유질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건강한 장내 미생물 군집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섬유질) 부작용 – 과잉증

섬유질은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불용성 섬유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장내 세균이 섬유질을 분해하여 가스를 생성하고, 이로 인해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불용성 섬유질을 많이 먹으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을 경우 변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수용성 섬유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섬유질이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철, 아연, 칼슘 등의 특정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영양소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섬유질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권장 섭취량

식이섬유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5g로, 이는 1,000kcal당 약 12g 정도를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한국인 기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000kcal당 평균 15.5g 정도를 섭취하기 때문에 이미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함유 음식

수용성 식이섬유는 오트밀, 콩류, 사과, 베리류, 아마씨, 치아씨드, 고구마, 보리, 차전자피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섬유질) 효능, 결핍, 부작용, 권장 섭취량, 음식

불용성 식이섬유에는 통곡물(현미, 퀴노아 등), 견과류(호두, 아몬드 등), 씨앗류(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채소(브로콜리, 녹두, 셀러리 등), 과일(바나나, 오렌지, 딸기 등), 콩류, 뿌리 채소(당근, 순무 등), 옥수수,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함유 영양제

음식으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영양제/보충제를 통해 비타민A를 섭취해볼 수 있습니다.

높은 리뷰 및 판매량을 보인 영양제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