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자연 치유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치질 자연 치유 방법 알아보기

은밀한 질환이기도 한 치질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질환은 우리 신체의 일부에서 발생하는 외과적인 문제이지만, 치질에 대한 편견과 인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질에 대해 알아보고, 이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 주변 조직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항문 주위의 조직이 부풀어 오르거나 종양이 형성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항문 주위의 정맥이 팽창하거나 염증이 생기면 치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질 자연 치유 방법 알아보기

이러한 상황은 주로 변비, 장 내 압력 증가, 장기간 앉아 있는 동안의 압력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질은 일반적으로 항문 주변의 통증, 부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질이 밖으로 튀어나와 치질 종양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질 자연 치유 방법 알아보기

치질은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보존적인 치료로 치유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중증화된 경우에는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질은 사람들에게 불편과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질 자연 치유 방법

치질의 자연 치유 방법은 1~2기인 초기 단계에서 치유를 기대할 수 있고 수술 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치질 자연 치유를 위해 권장되는 방법들입니다.

1. 생활습관 개선 (올바른 배변 습관)

만성 변비는 치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변이 부드럽지 못하고 딱딱하면 항문에 과한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치질이 심해지거나 재발할 수 있는 것인데요.

따라서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 충분한 물을 마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여 장 운동성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들이고,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대변을 볼 때 스마트폰을 들고 가지 않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올바른 배변습관은 “짧고 간단하게!”가 중요한데, 개인에게 알맞은 시간을 정한 뒤 (예: 일어나자마자 또는 퇴근 후 샤워 전) 배변 시간을 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변을 보지 못했다면 배변을 멈추고, 추후 배변감이 있을 때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주하기

치질 환자들은 음주 시에는 괜찮지만 다음 날 아침 화장실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음주는 정맥을 확장시켜 혈액이 혈관에 몰리고 혈전이 생기기 쉽게 만드는데요.

이 혈전이 항문 밖으로 밀려나올 경우 급성 혈전성 치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질 보존치료 기간 동안에는 음주를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음주는 치질의 악화를 막기 위해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3. 좌욕(따뜻한 온수 목욕)

엉덩이를 따뜻한 온수에 약 10~15분 정도 담그는 좌욕은 괄약근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치질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1~2회 실시하되, 물이 너무 뜨거워 진통을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물의 온도는 38도 ~ 42도 사이가 적당합니다.

4. 올바른 앉은 자세와 자주 일어나서 활동하기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항문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며 치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와 자주 일어나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 시간 앉아야 할 경우에는, 도넛방석 등을 활용하여 항문 부위에 압력이 덜 가해지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 조절

고지방 식품이나 자극적인 음식(매운 음식, 커피, 알코올 등)을 섭취할 경우 항문 주변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장 운동성에 영향을 주며 변비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운동, 요가,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치질 자연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