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조절에 피크노제놀 괜찮을까?

by 건강기자단
피크노제놀 원료인 소나무껍질

고혈압

일단, 고혈압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며, 아래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원발성 고혈압 (또는 필수 고혈압):
    • 원발성 고혈압의 구체적인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약 90~95%)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 유전, 식사습관(과도한 나트륨 섭취), 비만, 알코올 섭취, 스트레스, 나이, 인종 등 다양한 요인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2. 2차성 고혈압:
    • 특정 질환 또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 신장 질환, 내분비 질환(예: 쿠싱증후군, 기타 부갑상선 질환), 신체의 혈관 질환, 약물 또는 약물 남용(예: 통증약, 경구 피임약, 어떤 감기와 알레르기 약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피크노제놀의 영향력

피크노제놀(Pycnogenol)은 여러 연구에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약물 상호작용: 피크노제놀은 혈압 감소 약물과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혈압 조절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피크노제놀과 함께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과다섭취: 피크노제놀의 과다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상 권장 용량을 준수하고, 체내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3. 개인 차이: 모든 사람이 피크노제놀에 동일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은 피크노제놀이 혈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섭취방법 및 순서


고혈압 환자가 피크노제놀(Pycnogenol)을 섭취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의사 상담: 고혈압 환자는 먼저 의사와 상담하여 피크노제놀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복용 형태: 피크노제놀은 주로 캡슐, 정제, 액체 추출물 형태로 판매됩니다. 고혈압 환자는 캡슐이나 정제 형태의 제품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3. 시작 용량: 시작은 낮은 용량에서 시작하여 체내 반응을 관찰한 후 점차 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섭취 시기: 피크노제놀은 일반적으로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소화를 돕고 위장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주의: 피크노제놀을 복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예: 위장 장애, 두통, 알레르기 반응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상 증상이 발생할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6. 추가 섭취 제한: 고혈압 환자는 카페인, 나트륨, 알코올 등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조절해야 합니다. 피크노제놀과 함께 이러한 성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