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참외 씨, 참외 껍질)

by 건강연구원

참외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참외 씨, 참외 껍질)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참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참외는 높은 영양가와 풍부한 물분을 가지고 있어 더위를 식히고 체내 수분을 보충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인데요.

참외는 맛있는 과일인 반면, 항암 작용부터 심장 질환 예방까지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진 건강 식품이기도 합니다.

참외의 효능과 부작용 부터 신선한 참외를 고르는 방법까지 참외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참외 10가지 효능과 부작용 (+참외 씨, 참외 껍질)

참외는 “참 오이”라는 뜻을 지니는 과일로, 100g 당 35 kal 정도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위에 지친 몸에 좋은 참외는 흡수가 빠른 포도당 및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참외는 유명한 알칼리성 과일로, 수분 함량이 90% 정도이며 단백질, 지질, 당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는 다양한 영양분과 미네랄,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외 10가지 효능과 부작용 (+참외 씨, 참외 껍질)

참외의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 질환 예방 및 항암 효과
    참외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로 인해 심장 질환 등을 예방하여 줄 수 있습니다.
  2. 식중독 예방
    참외는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음식이 빨리 상하기 쉽고 더운 날씨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식중독이 유행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때 참외를 먹게 되면 식중독을 예방하고 세균을 살균해주어 소화기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외 뿐만 아니라 깨끗한 음식을 먹고 식중독 예방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피로 해소
    참외에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으로, 별다른 소화 과정을 거치지 않아 빠르게 우리 몸에 흡수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 구석구석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참외를 먹으면 에너지가 부족할 때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어서 피로를 느끼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4. 임산부에게 좋음
    임산부에게는 엽산이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참외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과일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원활한 성장을 도와줄 뿐 아니라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참외는 임산부가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인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5. 혈압 안정과 심혈관 질환 예방
    참외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우리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몸 속에 나트륨이 축적되면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양의 칼륨을 섭취하면 몸 속 나트륨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외를 섭취함으로써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압 안정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간 기능 개선
    참외에 함유된 성분들이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해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노란색의 황달 증상이 일어나거나 손톱이 누렇게 변하는 등의 전조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참외에 함유된 성분들은 독소를 해독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간의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간 기능이 좋아지면 피로가 회복되며 황달 증상 또한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 미용
    참외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를 건강하고 매끈하게 유지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 세포에 필요한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여 주름, 탄력 손실 및 기미와 같은 피부 노화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참외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피부색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탈수 예방
    참외에 함유된 높은 수분과 포도당, 과당 등의 성분으로 인해 먹은 후 빠르게 수분과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갈증을 해소하고 탈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이 많아지기 때문에 참외와 같은 수분이 풍부한 과일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이뇨작용
    참외는 수분 함량이 매우 높아 약 90% 가량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참외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에 나트륨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줌으로써 체내의 불필요한 물을 배출시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참외를 섭취함으로써 수분 섭취와 동시에 이뇨 작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10. 다이어트
    참외는 칼로리가 낮지만 충분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고, 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참외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추천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참외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항암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 질환 예방과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식중독 예방과 피로 해소,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 함량, 혈압 안정과 심혈관 질환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 개선과 피부 미용, 탈수 예방, 이뇨작용, 다이어트 효과 등도 있어 여름철 건강과 미용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과일로 손색이 없습니다.

참외 먹는 방법 (+ 참외 껍질, 참외 씨)

참외는 참외 씨와 참외 껍질에 영양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외 10가지 효능과 부작용 (+참외 씨, 참외 껍질)

비타민 A를 대표적으로 함유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 껍질에 많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항암 효과,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참외 껍질에는 참외 과육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참외 씨앗은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엽산이 과육보다 3배 이상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참외를 먹을 때는 꼭 참외 껍질과 씨를 함께 섭취하여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참외 씨는 아무런 영양가가 없을 뿐더러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이 먹으면 체온을 낮추고 수분을 보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먹으면 체온이 떨어져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참외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고르는 방법

참외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6가지 팁이 있습니다.

  1. 겉에서 달콤한 향기가 나고 크기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2. 모양은 약간 타원형에 만졌을 때 단단하며 선이 곧게 뻗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색이 맑은 노란색이나 짙은 감빛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4. 골이 깊게 움푹 파여 있고 꼭지가 가는 것이 신선하고 맛있는 참외입니다.
  5. 두들겨 봤을 때 탁한 소리가 나거나 너무 무거우면 과육이 아삭하지 않고 물이 차 있을 수 있습니다.
  6. 껍질은 얇아야 단맛도 강하고 신선한 향기가 나는 참외입니다.

이상으로 참외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외는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항암 효과도 있는 과일이지만, 차가운 성질이 있어 체온이 낮은 사람이 먹을 경우 체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맛있는 참외를 고르기 위해서는 크기, 모양, 색상, 골의 깊이, 무게, 껍질의 두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참외를 선택하고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과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