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몸무게 증가하는 이유 및 대처법

by 건강기자단

몸무게 증가 이유

생리 전 몸무게가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호르몬 변화에 기인합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분 보유 증가: 생리 전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변동합니다. 이 호르몬 변화는 체내 수분 보유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식욕 증가: 호르몬 변화는 또한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이나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적인 칼로리 섭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신진대사 변화: 일부 여성들은 생리 전에 신진대사가 변화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는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부종과 팽창감: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준의 변화는 또한 체내에서 체액의 분배를 변화시켜 부종과 팽창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변비 또는 소화 문제: 호르몬 변화는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쳐 변비 또는 다른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생리 주기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대부분의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증상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거나 사라집니다.

몸무게 증가 대처방법

  1.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균형 잡힌 식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특히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전곡류, 단백질 등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액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명상, 요가, 깊은 호흡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카페인과 알코올 제한: 카페인과 알코올은 부종을 유발하고 식욕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호르몬 균형과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합니다.
  7. 식욕 조절: 생리 전에 흔히 증가하는 식욕을 관리하기 위해,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칼슘 섭취: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고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생리 전 체중 증가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그 영향을 줄이고 전반적인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별로 반응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 중 추천하는 식단

생리 중에는 몸이 더 민감하고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생리 중 추천하는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몇 가지 항목입니다.

  1. 고철분 식품: 생리 중에는 철분 손실이 발생합니다. 시금치, 렌틸콩, 고기, 다크 초콜릿, 콩류, 채소 등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참치, 호두, 아마씨, 치아씨 등이 좋은 출처입니다.
  3.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소화를 도우며 부종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등을 섭취하세요.
  4. 칼륨이 풍부한 식품: 부종 감소와 수분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감자, 오렌지, 아보카도 등이 좋은 예입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단백질: 고품질 단백질은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닭고기, 생선, 콩류, 두부, 요거트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7. 마그네슘: 기분 개선과 수면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씨앗, 다크 초콜릿, 잎이 많은 채소 등이 마그네슘의 좋은 출처입니다.
  8. 비타민 B 복합체: 에너지 생성과 신경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통곡물, 고기, 계란, 채소, 견과류에서 비타민 B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제한해야 할 식품: 카페인, 설탕, 가공식품, 과도한 소금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