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시아닌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by 건강연구원

안토시아닌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안토시아닌은 식물 화학 물질 중 하나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및 활성 산소의 영향을 막아주는 강력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블랙베리, 블루베리 등 다양한 과일과 야채에 함유되어 있으며, 심장병, 암, 기억상실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어떤 식품에서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는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토시아닌의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토시아닌이란?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성분으로, 많은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어 다른 항산화 성분과 비교할 때 더욱 유명한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세포 조직과 장기를 보호하며, 활성산소와 싸울 수 있는 능력 외에도 만성 질환 관련 염증을 감소시키고 호르몬 균형을 지원하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파란색, 보라색 또는 빨간색 플라보노이드 색소로 정의되고, 특정 pH에 따라 색상이 변할 수 있는 수용성 배당체 안료입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안토시아닌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다양한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 항암 및 항 염증 효과가 있어 연구에서 인간과 동물의 시험관 내 및 생체 내 실험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세포 증식을 차단하고 발암 과정을 방해하여 종양 형성을 억제하는 천연 항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2.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혈당 수준을 조절하고 당뇨병의 부작용 중 하나인 비정상적인 콜라겐 생산을 방지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망막증과 같은 당뇨병의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안토시아닌은 혈당 조절 및 모세혈관의 손상 개선과 같은 다양한 당뇨병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간주됩니다.

3.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자유 라디칼 손상을 예방하여 눈 건강을 지키고, 야간 시력과 전반적인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블랙 커런트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성인의 야간 시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 안토시아닌은 로돕신 재생을 강화하고 염증을 예방하여 눈 건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동백이 풍부한 음식을 한두 번만 먹어도 고혈압과 동맥 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은 항산화 제를 섭취하는 것도 건강에 좋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딸기와 블루 베리 등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과일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는 여성은 심장병 및 관상 동맥 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현저히 낮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안토시아닌이 당뇨병과 췌장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 생성 방지, 지질 과산화 감소, 췌장 부종 감소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5. 신체 능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는 운동 중 피로를 줄이고 과도한 산소 및 활성산소 축적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100% 체리와 블루베리 주스 같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과일 주스는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며,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근육 손상과 적절한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체중과 지방 조직 증가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노인들의 기억, 조절 및 신경 기능을 보호할 수 있어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은 특정 연령과 관련된 결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색 고구마에서 추출된 안토시아닌을 먹으면 쥐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질 과산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안토시아닌이 인간의 기억 및 운동 기능을 포함한 신경 및 행동 매개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7. 면역력 향상 효과

안토시아닌 바이오 플라보노이드는 DNA 손상과 지질 과산화 예방, 항 염증 효과, 면역 반응 조절, 사이토 카인 생성 증가 등 다양한 건강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균형 유지를 위해 에스트로겐 활동을 감소시키고, 영양소 흡수를 돕는 효소 생산을 조절하며, 세포막을 강화하여 세포막의 투과성과 취약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호르몬 균형을 지원합니다.

안토시아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안토시아닌은 지금까지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그러나 주스나 보충제를 섭취할 때 다른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은 경우,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섭취를 원하는 경우, 성분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내 몸에 맞지 않은 첨가물이 들어가는지 확인 후 구매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먹는 법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는 방법은 천연 자연식품, 보충제, 주스 등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7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하지만 전문가들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주스나 생 과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충제에는 성분 라벨에 표기되지 않은 다른 내용물이 들어간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 과일로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주스나 분말 형태의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풍부한 식품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에는 라벤더, 커먼 바이올렛, 퍼플 세이지, 퍼플 패션 플라워, 퍼플 민트, 보라색 고구마, 적색 양파, 붉은 양배추, 검은 자두, 블러드 오렌지, 가지, 적포도주, 석류, 포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블랙커런트와 같은 베리류는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은 편이며, 크랜베리, 엘더베리, 타트체리,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등도 적절한 함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재배되는 장소와 방법 등에 따라 신선도와 함유량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영양제

안토시아닌을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울 경우, 영양제/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양제와 보충제 중에서 높은 리뷰와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