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변비 해결법

by 건강기자단
변비는 겪어본 자들만 아는 고통이

만성변비란

만성 변비는 대장과 직장에서 변이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지는 상태로,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변비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주간에 3회 미만으로 배변을 하는 것, 또는 배변시 어려움을 겪는 것 등의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만성 변비로 간주됩니다.

만성 변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에 3회 미만의 배변
  2. 경련이나 복부 통증
  3. 배변 시 어려움 또는 불편함
  4. 굳은 또는 뭉친 변
  5. 완전한 배변감이 들지 않는 경우

만성 변비는 단순한 생활 습관의 문제로 발생할 수도 있고, 다른 기저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

만성 변비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들은 다임과 같습니다.

  1. 식이 습관: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사나 물을 적게 마시는 것은 변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운동 부족: 꾸준한 운동 부족은 장의 활동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의약품: 일부 약물, 예를 들어 항콜린제, 항침통제, 고혈압 약물, 항우울제, 철분제 등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정신적 스트레스나 긴장은 장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변의 억제: 변의 충동을 반복적으로 억제하는 경우 장의 활동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6. 다른 질환: 당뇨병, 언더액티브 갑상선(저갑상선 기능 저하증), 박리증, 신경계 장애 등과 같은 질환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대장과 직장 문제: 직장의 구조적 문제, 대장내의 신경 및 근육 문제는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8. 임신: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와 자궁이 크게 되어 대장을 압박하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9. 노화: 노령화와 함께 장의 활동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10. 과도한 변비약 사용: 장기적으로 변비약을 남용하면 장의 자연스러운 활동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해결법

만성 변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의 권장사항들을 참고하십시오.

  1. 식이섬유 섭취 증가: 전분류 식이섬유(오트밀, 렌틸콩) 및 불용성 식이섬유(채소, 과일, 전곡)를 더 섭취하십시오.
  2. 물 섭취: 하루에 최소 8잔의 물을 마십시오.
  3. 규칙적인 운동: 매일 30분씩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4. 변비약: 필요한 경우 변비약을 사용하십시오. 단, 오랜 기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5. 생활 패턴: 꾸준한 식사 시간과 휴식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십시오.
  6. 화장실 습관: 변의 충동이 있을 때 화장실 가는 것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7. 프로바이오틱스: 일부 사람들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변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마사지: 복부 마사지는 장 움직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