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by 건강기자단
담낭염-환자
통증으로 고통받는 남성

급성 담낭염은 담석이나 종양, 협착 등으로 인해 쓸개관 또는 담낭관이 폐쇄되어 담즙의 흐름이 방해되고 담낭 내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증상

급성 담낭염은 급격한 증상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에는 상복부 통증, 복부 불편감, 발열,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상복부의 우측에 발생하며, 급성 발작적인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담석이 담낭관을 통과하여 담관에 도달하면 황달 증상(노란빛 피부와 눈자국)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

급성 담낭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입니다. 실제로, 90% 이상의 급성 담낭염은 담석에 의해 발생합니다. 담석은 담즙 내의 콜레스테롤이나 빌리루빈과 같은 성분들이 결합하여 형성되는 작은 결정체입니다. 이 담석이 쓸개관을 막거나 담낭관을 협착시키면 담즙의 흐름이 방해되어 담낭 내부에 액체가 쌓이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선천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의 요인으로 인해 드물게 급성 담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기형은 담낭의 이상 구조나 기능을 의미하며, 당뇨병은 담즙의 합성과 배출에 영향을 주어 담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생충 감염도 담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치료방법

담낭염의 치료 방법은 염증의 심각성, 증상의 정도,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담낭염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담낭염의 초기 단계에서는 통증 완화 및 염증 완화를 위해 약물 치료가 시도될 수 있습니다. 이에는 통증 완화제(진통제), 항염증 약물(노프루민, 스테로이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 치료는 담석에 의한 급성 담낭염에서는 일시적인 대책일 뿐이며, 담낭 제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2. 담낭 제거 수술 (담낭절제술): 만약 담낭염이 반복되거나 심한 경우, 담석이 존재하는 경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에는 담낭을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담낭절제술 또는 쓸개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수술은 전통적으로 개복 수술로 이루어지지만, 최근에는 경피적인 내시경 수술인 경피적 담낭절제술(미니맵 수술)이 일반적으로 선호되며, 빠른 회복과 합병증 발생률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합병증 관리: 만약 담낭염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해당 합병증을 관리하기 위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황달이 발생한 경우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관 추천 포스트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