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을 볼 때 점액질 같은 것이 나와요

by 건강기자단

대변을 볼 때 점액질 같은 것이 나와요. 왜 그런 것일까요?

대변에 점액질이 섞여 나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액은 대장의 정상적인 기능의 일부로, 대장을 보호하고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러나 점액이 평소보다 많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경우 몇 가지 상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 이는 장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상태로, 복통, 가스, 설사 또는 변비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감염: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은 점액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장염증: 궤양성 대장염 또는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은 장에 염증을 일으켜 점액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장 폴립 또는 암: 드물게, 폴립이나 암과 같은 심각한 상태가 점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변의 변화가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복통, 체중 감소, 피가 섞인 대변 등)이 동반되는 경우, 이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피가 섞인 대변, 지속적인 복통, 체중 감소, 또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설사나 변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대변 볼 때 나오는 점액질은 어떤 것일까?

대변에 나타나는 점액질은 대장과 직장에서 생성되는 자연스러운 물질입니다. 이 점액은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보호: 점액은 대장과 직장의 벽을 보호하고, 자극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윤활: 점액은 대변이 장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3. 방어: 점액은 장내 유해 미생물과 이물질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하여 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소량의 점액은 정상적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점액이 비정상적으로 많거나, 색이 변하거나, 다른 증상(예: 복통, 설사, 변비)과 함께 나타날 경우, 이는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점액은 어떻게 만들어져서 분비가 되나요?

대변에 나타나는 점액은 주로 대장과 직장의 점막에서 생성됩니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1. 점막 세포: 대장과 직장의 내벽을 덮고 있는 점막에는 점액을 생성하는 세포들이 존재합니다. 이 세포들은 고블렛 세포라고 불리며, 점액을 합성하고 분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점액의 합성: 고블렛 세포는 뮤신이라는 단백질을 기반으로 하는 점액을 생성합니다. 뮤신은 물과 결합하여 점액의 점성과 윤활 특성을 제공합니다.
  3. 보호 및 윤활 기능: 생성된 점액은 장 내벽을 코팅하여 보호하고, 대변이 장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점액은 또한 장내 환경을 유지하고, 유해한 물질과 미생물로부터 장벽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정상적인 배출: 정상적인 상황에서, 소량의 점액은 대변과 함께 배출되며, 이는 대부분의 경우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점액의 생성과 배출은 장의 건강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관 추천 포스트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