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통증, 무시하지 마세요!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성

by 건강연구원

말초동맥질환은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심각한 혈관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동맥이 두꺼워지고 뻣뻣해져 팔다리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하며,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다리 절단까지 진행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이 질환은 말초 혈관뿐만 아니라 전신 혈관에까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말초동맥질환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습관 개선 방법을 제안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말초동맥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말초동맥질환이란?

다리 통증, 무시하지 마세요!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성

말초동맥질환은 동맥이 두꺼워지고 경직되어 팔다리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혈관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팔과 다리의 근육, 특히 다리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협착이나 막힘이 원인입니다.

동맥의 변화는 특히 다리에 영향을 미치며, 움직임이나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입니다.

고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동맥 내벽에 플라크(지방, 칼슘, 섬유질 등이 결합한 물질)가 쌓이게 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뻣뻣해집니다.

이 과정을 동맥경화라고 하며, 이로 인해 혈류가 저하되고 혈액 공급이 제한됩니다.

또한, 흡연, 고혈압, 당뇨병, 비만, 나이, 가족력 등 여러 위험요소들이 말초동맥질환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들은 혈관 손상을 유발하거나 혈액의 점성을 증가시키는 등 혈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말초동맥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증상과 진단

말초동맥질환의 초기 증상은 주로 활동 중에 발생하는 종아리 통증과 경련입니다.

증상은 산케임과 같은 활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도 있고, 잠자리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 통증, 무시하지 마세요!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성

증상이 심해지면 휴식 중에도 다리에 통증과 불편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다리로 혈액순환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다리가 차가워지고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을 진단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발목상완지수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편안한 자세에서 양쪽 팔과 다리에 혈압측정기를 장착하여 혈압을 측정한 후 발목에서 측정한 혈압을 팔에서 측정한 혈압으로 나눈 비율을 이용하여 진단합니다.

발목에서 측정한 혈압이 팔에서 측정한 혈압보다 10% 이상 낮을 경우 말초동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검사 방법으로는 안쪽 허벅지의 동맥유속측정, 혈관촬영술, 자기공명영상술(MRI), 혈액검사 등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혈당 및 혈액응고검사를 통해 말초동맥질환의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치료 및 관리 방법

말초동맥질환의 치료 방법은 초기에 발견되면 혈관확장제, 혈액순환 촉진제, 항응고제, 콜레스테롤 관리 등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권장됩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는 흡연, 고지방, 고당분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동반질환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리 통증, 무시하지 마세요!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성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혈관을 넓히는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관확장술은 혈관에 풍선을 넣고 이를 부풀려 혈관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스텐트 삽입술은 혈관 내부에 스텐트라는 메시 구조물을 삽입하여 혈관을 확장시키는 시술입니다.

죽종절제술은 혈관 내벽을 깎아 넓히는 시술입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치료와 관리는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건강관리를 유지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말초동맥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농도가 240mg/dL 이상일 때 진단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동맥벽에 콜레스테롤과 기타 물질이 축적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뻣뻣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말초동맥질환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체중 감량, 식이요법 개선, 유산소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타틴 등의 약물치료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는 꼭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방법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말초동맥질환 등의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의 유지가 중요합니다.


말초동맥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다리 절단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혈액순환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생활습관 개선과 치료를 통해 말초동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말초동맥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스타틴 약물을 통한 치료와 적절한 식단 조절,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관리와 조기 진단을 통해 건강한 혈액순환을 유지하고 말초동맥질환에 대한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