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종류와 신경전달물질 분석

by 건강기자단
뉴런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서, 뇌에서 활성화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을 균형적으로 조절하여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일컫습니다. 우울증의 종류나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항우울제가 있으며, 의사나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우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항우울제 종류

항우울제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전문용어로 접근하다보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항우울제는 대표적으로 SSRI, SNRI, TCA, MAOI 등이 있습니다.

  • SSRI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로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프로자크, 세로록스, 파라세텀 등이 있습니다.
  • SNRI (Serotonin-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s) :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 억제제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벤라팍신, 델로흐, 프리스퇴크스 등이 있습니다.
  • TCA (Tricyclic Antidepressants) :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재흡수 억제제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엘라빌, 안트리필린, 도섭틸카민 등이 있습니다.
  • MAOI (Monoamine Oxidase Inhibitors) :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분해효소인 monoamine oxidase의 작용을 억제하여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농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마오트, 네리즘, 파르나테 등이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 요소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중추신경계에서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는 화학물질 중 하나로서, 감정과 기분, 수면, 식욕, 성욕, 근육 조절 등에 영향을 미치는 뉴로트랜스미터입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불안, 강박증 등과 같은 정신 질환과 불면증, 식욕 부진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르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은 주로 신경전달물질로서 작용하는 호르몬입니다. 뇌와 신경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압을 상승시키고 눈동자를 확장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등의 생리작용을 합니다. 또한 노르에피네프린은 인간의 기분과 감정을 조절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파민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서 발생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신경전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도파민은 쾌적한 기분, 보상, 운동 조절, 주의 집중 등 다양한 생리적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뇌에서 분비되어 주로 운동 조절 및 보상 반응과 관련된 부위에서 작용합니다. 또한 도파민은 의학적으로도 이용되어 다양한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