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발병이유와 증상, 생존율

by 건강기자단
생각보다 대장암은 조용하고 빠르게 다가온다

대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 하나로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 글은 대장암의 일반적인 증상과 생존율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무증상일 수 있지만, 복통, 변의 변화,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장암의 생존율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중요한 포인트는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입니다.

발병이유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며, 특정 유전변이가 대장암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령, 질병력(특히 선종이나 염증성 장 질환 같은 대장 질환), 생활 습관, 환경적 요인 등이 대장암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건강한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습관은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고지방, 고단백질 식단, 대량의 고기 섭취, 과도한 알코올 섭취, 흡연 등은 대장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암은 무작위 DNA 변이에 의해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세포가 나누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이가 발생하면, 세포의 성장 및 분열을 제어하는 유전자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이가 누적될수록, 세포는 점점 더 통제를 잃어 암세포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가족력이나 유전적 변이에 의해 대장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대장암이 가족 내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족성 대장암과 대장암 증후군과 같은 특정 유전적 증후군에서 보게 됩니다.

대장암 증상

대장암의 증상은 다양하고, 종종 초기에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변의 변화입니다. 변의 모양이 끈적한 또는 연필처럼 얇아지거나 변의 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 환자들은 종종 복부 불편감 또는 통증을 경험하며, 피로감, 체중 감소, 체력 저하 등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변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은 장 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아니면 피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소량으로 출혈하여 철분 결핍성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장암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대장경, 초음파, 혈액 검사 등 다양한 진단 방법을 통해 대장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기별 생존율

아래의 표는 대장암의 시기별 5년 생존율을 나타냅니다. 이 정보는 일반적인 통계를 기반으로 한 것이며, 개인의 건강 상태, 나이, 치료 계획 등에 따라 실제 생존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 단계5년 생존율
단계 0 (비침윤성)90% 이상
단계 1약 90%
단계 2약 70-80%
단계 3약 40-60%
단계 4약 10-15%

단계 0은 암이 대장 점막 내에 있는 초기 단계를 의미합니다.

단계 1에서는 암이 대장 벽을 통과하게 되며, 단계 2에서는 주변 조직으로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단계 3에서는 근처 림프절로 암이 퍼지며, 단계 4는 암이 다른 기관으로 전이된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생존율은 대장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