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전염 및 예방법

by 건강기자단
바이러스 전염 예방에는 ‘손씻기’가 가장 좋다

노로바이러스 전염성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파됩니다.

  1. 오염된 음식이나 물 섭취 :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섭취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2. 직접적인 접촉 :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공기 중 전파 : 감염된 사람이 구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 발생하는 에어로졸을 통해 주변의 공기가 오염되면 이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4. 오염된 표면 접촉 :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표면이나 물체에 접촉한 후,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고 눈, 코, 입 등의 점막에 손을 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손 세척, 음식 조리 및 저장에 있어서의 위생 습관, 그리고 이미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손 씻기: 정기적으로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화장실을 사용한 후, 음식을 조리하거나 먹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물과 비누를 사용하여 최소 20초 동안 손을 꼼꼼히 씻은 후, 깨끗한 수건으로 손을 닦아주세요.
  2. 오염된 음식과 물 피하기: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이나 물은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생수는 끓여서 마시거나 상용병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품 조리 위생: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서 먹고, 생야채는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최소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그들의 구토나 대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환경 청결 유지: 표면 청소 및 소독을 정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있었던 공간, 특히 화장실은 자주 청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
  6. 본인이 감염된 경우: 만약 본인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홈케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감염 초기 48시간 동안은 전염성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설사나 구토 시 즉시 옷 교체: 감염된 사람의 옷이나 침구는 즉시 세탁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노로바이러스의 전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각별한 주의

노로바이러스는 여러 종류의 음식에서 발견될 수 있지만, 특정 조건에서 노출 및 오염되기 쉬운 음식들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쉬운 음식들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선회나 조개류: 특히 조개류는 물 속에서 미생물을 여과하여 먹는 특성상, 오염된 물에서 자란 조개류는 노로바이러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생선이나 조개류를 완전히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감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생야채: 오염된 물로 세척되거나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사람에 의해 세척된 경우에는 생야채에서도 노로바이러스 오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3. : 오염된 원수로 만들어진 음용수나 음료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손에 의해 직접 조작되는 음식: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직접 손으로 조작하는 음식(예: 샌드위치, 샐러드 등)은 오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기 전에는 충분한 조리나 세척을 통해 오염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다룰 때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며, 환경 위생도 잘 지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