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by 건강기자단

폐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암 유형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재하는 엄중한 위협입니다. 암의 치명적인 성격과 연관되어 있지만, 주목할 만한 사실은 폐암의 발병 및 생존률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폐암의 다양한 요소인 흡연, 유전, 환경적 요인과 그리고 어떻게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폐암 기수별 생존율 및 증상

폐암의 단계별 생존율과 그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폐암단계5년 생존율일반적인 증상
1기60-80%일반적으로 증상이 거의 없지만, 지속적인 기침이나 가슴의 미세한 불편함
2기30-50%지속적인 기침, 흉통,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기10-30%증상이 더욱 진전되고, 호흡 곤란, 피로,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기1-10%증상이 더욱 심각해지며, 피가 섞인 가래, 심한 체중 감소, 일반적인 건강 상태 악화

폐암 초기증상

폐암의 초기 증상은 종종 무시되거나 다른 질병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폐암이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일부 초기 증상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지속적인 기침: 일반적인 감기나 알레르기 등의 기침과 달리, 폐암으로 인한 기침은 일상적인 치료로는 개선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2. 흉통: 가슴, 어깨, 또는 등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폐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깊게 숨을 쉬거나 기침하거나 웃을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호흡 곤란: 폐암 환자들은 종종 숨쉬기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운동이나 무거운 물체를 들 때 더욱 명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피가 섞인 가래 또는 기침: 가래나 기침과 함께 피가 나오는 경우, 이는 폐암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5. 소리가 쉬는 목소리: 폐암으로 인해 기관지에 압박이 가해질 경우, 목소리가 쉬어지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소: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많은 암 종류, 폐암 포함,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치료법

폐암의 치료는 암의 종류, 단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주요 치료 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타겟 요법, 면역 요법 등이 있습니다.

  1. 수술: 초기 단계의 폐암, 특히 비소세포 폐암에 대해서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수 있습니다. 수술의 종류는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폐의 일부 (웨지 절제술 또는 lobectomy) 또는 전체 (페넥토미)를 제거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이 치료는 고에너지의 X선 또는 다른 유형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손상시키고 성장을 막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나 수술 후 남은 암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화학 요법: 이 치료법은 암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암 세포를 죽이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화학 요법은 수술 전 암을 축소하거나, 수술 후 남은 암 세포를 제거하거나, 암의 확산을 막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타겟 요법: 이 치료법은 특정 유전자 변이나 단백질을 대상으로 암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막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타겟 요법은 특정 유형의 비소세포 폐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면역 요법: 이 치료법은 환자의 자체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암 세포를 공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폐암 치료는 복합적이며 개별화되어야 하며, 전문가와의 상의 후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