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이것일지도? 10가지 정리

by 건강연구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이것일지도? 10가지 정리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이것일지도? 10가지 정리

아랫배 통증은 일상적으로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따뜻한 배와 충분한 휴식, 화장실 이용 등으로 조금씩 호전되어 정상 상태로 돌아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잠시의 복통이라면 상황이 개선되면 함께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복통이거나 통증의 정도가 심해진다면 이는 심각한 질병의 조짐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한 부위의 문제가 전체적으로 퍼질 수도 있기 때문에 복통은 위험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남성과 여성에서 각각 나타나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유발 질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이것일지도? 10가지 정리

장내 가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장 내에 가스가 많이 쌓이면 주변 조직을 압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화가 어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음식을 충분히 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꽉 조이는 옷은 장의 연동운동을 방해하고 순환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

맹장염은 맹장과 연결된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초기 증상 중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맹장염 환자의 95%가 복통으로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맹장염의 통증은 종종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하며, 이 통증과 함께 잦은 피로감, 무기력증, 식욕부진, 오한, 발열, 몸살과 유사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은 종종 옆구리를 칼로 찌르는 듯한 감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

세균성 장염은 주로 식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설사,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세균성 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적병

담적병은 체내의 분비물이나 이물질이 위장 벽에 쌓여 순환하지 못하고 한 부위에 정체되어 굳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담적병에 걸릴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동반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 게실염

대장 게실은 대장 벽의 일부가 주머니 형태로 튀어나오는 질환으로, 주머니에 오염물질이나 변이 쌓여 염증이 발생하는 대장 게실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염증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발열, 구토,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대장 게실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탈장

탈장은 복부의 벽이 약해져 구멍이 생겨 장기가 튀어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탈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탈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 대장암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설사, 복부 불편감, 잦은 피로감, 체중감소나 빈혈,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우측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측 대장암의 증상으로는 왼쪽 아랫배 통증, 배변습관 변화, 변비, 혈변, 점액변, 장폐색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설사
  • 복부 불편감
  • 잦은 피로감
  • 체중감소나 빈혈
  • 식욕부진
  • 소화불량 등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 여성 질환

자궁 질환

자궁질환으로는 자궁근종, 자궁경부암, 자궁외임신 등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궁질환은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란통

배란통은 가임기의 여성이 생리 시작하기 약 2주 전부터 배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이 통증은 배란 직전의 난포가 팽창하여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 쪽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 남성 질환

요로결석

요로결석에 걸린 경우, 복통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수분에서 수시간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은 요로결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이 통증은 고환이나 음낭까지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복부팽만, 구토, 혈뇨, 방광통, 빈뇨 등의 증상을 경험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