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대처방법

by 건강기자단
매운음식-복통-여성

사람들이 즐겨하는 음식들 중에는 매운음식을 피할 수 없습니다. 매운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뒤따르는 후유증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속쓰림과 복통입니다. 마라탕 먹고 배아픈 사람들이 최근들어 급격히 증가하여 관련 포스팅을 한적이 있지요.

매운음식 먹고 배아픈 이유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에 포함된 활성 성분인 캡사이신이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속쓰림,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고추나 피망 등에 존재하는 화학물질로, 이들이 매운 맛을 유발합니다. 섭취된 캡사이신은 소화기관 내부에 있는 수용체를 자극하여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 배가 아픈 이유는 소화 과정에서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어 해당 기능을 강제로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이 때 속이 부풀어오르고, 위산의 분비가 증가하여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1. 물 마시기: 매운 음식을 먹은 후 배가 아프면 물을 많이 마시면서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 작은 양의 물을 여러 번에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따뜻한 음료 마시기: 따뜻한 차나 우유와 같은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소화를 돕고 위장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락토오스 관련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는 우유는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강을 섭취하기: 생강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 생강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벼운 음식 섭취하기: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는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소화 과정에서 소화기관에 부담을 덜 주어 위장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계속하여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되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5. 약물 복용: 매운 음식으로 인한 위장 장애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나 약사의 처방에 따라 제산제나 위장 보호제 등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매운음식을 먹어야 한다면

  1. 천천히 먹기: 매운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은 소화기관이 적당한 양의 음식을 소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의 매운 맛을 덜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운음식을 섭취하다보면 과식하기 마련이라 천천히 먹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2. 매운 음식과 함께 물을 마시기: 매운 음식을 먹을 때는 물을 많이 마시면서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도 미리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내부에서 캡사이신성분이 덜 자극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3. 매운 음식과 함께 산뜻한 식품 함께 먹기: 매운 음식과 함께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고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음식을 잘게 썰어서 먹기: 음식을 잘게 썰어서 먹으면 소화가 더욱 쉽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이라 고통스럽기 마련이죠.
  5. 미리 소화를 돕는 음식을 먹기: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씹어 먹기 쉬운 고소한 음식이나 발효 식품, 무침 등을 먼저 먹어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