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이 무엇이고, 수치 낮추는 법 공유

by 건강기자단
중성지방-남성
과도한 중성지방은 피하지방으로도 나타난다

중성지방은 우리 식단에서 찾을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지방 종류 중 하나입니다. 다른 두 종류는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입니다. 중성지방은 지방 성분의 일부로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정의

중성지방은 주로 동물성 기원의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기, 유제품, 버터, 치즈 등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식물성 기원의 식품에도 중성지방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식물 기름 중 일부에도 중성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에너지의 형태로 저장되어 신체의 대사를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중성지방을 섭취하면 비만, 고지혈증, 심장 질환 등과 관련될 수 있는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단을 구성할 때 중성지방의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증가하면 고지혈증의 위험 요소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건강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식단 조절과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중성지방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

중성지방의 정상 수치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다른 지방 수치와 함께 평가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혈청 중성지방 수치 범위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권장됩니다.

  • 남성: 150 밀리그램/데시리터 (mg/dL) 이하
  • 여성: 135 mg/dL 이하

중성지방 수치는 개인의 식단, 유전적 요인, 활동 수준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일반적인 지표이지만,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다른 지표와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다른 요소에는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등이 있습니다.

중성지방 고함량 음식

중성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주로 동물성 기원의 식품에 있습니다. 아래는 중성지방이 많이 포함된 일부 음식 예시입니다.

  1. 고기: 양, 돼지, 소고기 등의 지방 부위에는 중성지방이 높게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지방이 많은 부위나 통살보다는 지방 함량이 높은 부위의 고기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유제품: 버터, 크림, 치즈 등의 유제품은 중성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지방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중성지방의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케이크, 과자, 피자, 패스트푸드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공정을 통해 생성되며 중성지방 뿐만 아니라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도 함께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일부 식물 기름: 코코넛 오일, 팜 오일 등은 식물성 기름 중 중성지방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기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중성지방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치 낮추려면?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제한: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지방을 함유하는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스트푸드, 프리미엄 스낵, 과자, 빵 등의 가공 식품을 피하고, 신선한 식재료와 조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포화지방 섭취: 불포화지방은 중성지방 대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식물성 오일(예: 올리브 오일, 살구씨 오일), 열매, 견과류, 아보카도 등의 불포화지방을 포함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불포화지방의 섭취량도 적당한 범위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3.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는 영양성분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식단에 풍부하게 포함시키는 것은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여 영양소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정기적인 운동: 운동은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예: 걷기, 조깅, 수영)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건강한 식습관 유지: 건강한 식습관은 중성지방 관리에 중요합니다. 적절한 포션 크기를 유지하고,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며, 건강한 조리 방법을 선택하는 등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서는 개인의 식습관과 생활 패턴을 고려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