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종류 4가지

by 건강기자단
당뇨-검사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 또는 인슐린의 작용이 이상하여 혈당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당뇨병 종류 대표적인 4가지를 구분하면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고환증성 당뇨병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당뇨 자가진단 테스트로 본인의 혈당 상태에 대하여 체크해볼 수도 있습니다.

1형 당뇨병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이 원인으로 인슐린 분비세포를 파괴하여 인슐린 분비가 감소되거나 없어지는 질환입니다. 1형 당뇨병을 가진 환자는 인슐린 주사나 인슐린 펌프를 통해 인슐린을 보충해야 하며, 적절한 혈당 관리가 중요합니다.

  1. 혈당 모니터링: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혈당 수치의 변화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혈당 조절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인슐린 치료: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주사나 인슐린 펌프를 통해 인슐린을 보충해야 합니다. 인슐린 주사를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식이요법: 1형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식이요법을 지켜야 합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4. 운동: 1형 당뇨병 환자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당 수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인슐린의 작용이 증가하므로 혈당 수치가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전에는 혈당 수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음식 섭취를 통해 혈당 조절을 먼저 해야 합니다.
  5. 정기적인 검진: 1형 당뇨병 환자는 혈액 검사와 신장 기능 검사, 안과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합병증이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형 당뇨병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 또는 인슐린 분비의 감소가 원인인 질환으로, 대부분 중년 이후 발병합니다. 2형 당뇨병을 가진 환자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생활습관의 개선과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1. 식이요법: 2형 당뇨병 환자는 식이요법을 지켜야 합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 중 간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과일이나 견과류 등 건강한 간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체중 감량: 비만은 2형 당뇨병 발생의 위험 요인입니다. 체중 감량을 통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에는 혈당 수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음식 섭취를 통해 혈당 조절을 먼저 해야 합니다.
  4.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약물은 혈당을 낮추는 약물과 인슐린 감도를 높이는 약물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5. 정기적인 검진: 2형 당뇨병 환자는 혈액 검사와 신장 기능 검사, 안과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합병증이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만 발생하는 당뇨병으로, 보통 임신 24주 이후부터 발생합니다. 임신 중에 인슐린 분비량이 늘어나지 않거나 인슐린 작용이 저하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높아집니다. 임신성 당뇨병을 가진 여성은 적절한 혈당 관리가 중요합니다.

  1. 식이요법: 임신성 당뇨병 환자는 식이요법을 지켜야 합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간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체중 조절: 비만은 임신성 당뇨병 발생의 위험 요인입니다. 체중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 급격한 체중 감량을 시도해서는 안 됩니다. 적절한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3. 정기적인 운동: 임신성 당뇨병 환자도 적절한 운동을 통해 혈당 수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에는 혈당 수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음식 섭취를 통해 혈당 조절을 먼저 해야 합니다.
  4. 인슐린 치료: 임신성 당뇨병 환자 중 일부는 인슐린 주사를 필요로 합니다. 인슐린 주사를 꾸준히 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슐린 주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시간과 용량을 맞춰서 투여해야 합니다.

고환증성 당뇨병

고환증성 당뇨병은 고환 기능이 이상하여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질환입니다. 남성에게서는 고환의 기능이 감소하는 것이 원인이 되며, 여성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