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by 건강연구원
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연어는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연어는 단백질, 필수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과 같은 여러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좋다고 인식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연어의 콜레스테롤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어의 영양성분: 콜레스테롤 함량은?

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연어의 영양성분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영양소
칼로리206 kcal
단백질22 g
총 지방13 g
포화 지방3.1 g
콜레스테롤63 mg
나트륨59 mg
총 탄수화물0 g
식이섬유0 g
당류0 g
비타민 D15.3 μg
칼슘12 mg
철분0.3 mg
칼륨363 mg
비타민 A109 IU
비타민 C0 mg

100g의 연어에는 대략적으로 63mg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그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착한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입니다.

착한 콜레스테롤 vs 나쁜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의 일부이며, 몇몇 중요한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콜레스테롤이 동일한 방식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공식적으로는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우는 것은 동맥을 막을 수 있어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반면, ‘착한’ 콜레스테롤, 또는 고밀도 지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은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100g의 생 연어에는 대략적으로 63mg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어 콜레스테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그런데 이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좋은’ HDL 콜레스테롤로, 심장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불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연어를 정기적으로 먹는 것이 심장 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이는 염증을 줄이고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연어의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롭지 않으며, 오히려 건강에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어, 고지혈증 환자가 먹기에 적당한 양은 어느 정도?

고지혈증 환자가 먹기에 적당한 연어의 양은 환자의 전체 식단, 체중, 활동 수준, 기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일주일에 두 번, 총 3.5 온스(약 99g)의 조리된 생선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에 특히 적용되며, 이 정도 양의 연어 섭취는 심장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고지혈증 환자는 콜레스테롤 섭취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정도에 따라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식이요법에 알맞게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