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서 피나는 이유

by 건강기자단
잇몸-점검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치주염으로 인한 염증입니다. 치주염은 치아 주변에서 염증을 일으켜 잇몸이 붉고 부어오르며, 미세한 혈관들이 파열되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에서 피는 다른 원인으로는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이 부족하여 치석이 축적된 경우, 치아나 잇몸을 상처나 부상시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K가 부족하거나 일부 약물로 인해도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피는 증상이 나타나면, 치과에 방문하여 치주염 등의 질환을 점검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강 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하며 치실 등을 이용하여 치아 주변을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치아 스케일링 역시 중요합니다.

올바른 칫솔질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추천하는 올바른 칫솔질 방법입니다. 텍스트보다 영상이 전달력이 빨라 아래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치실이 중요한 이유

치실은 칫솔로 닿지 않는 치아와 이물질을 제거하여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치실은 칫솔로 닦을 수 없는 치아와 잇몸 사이, 치아와 잇몸 경계, 잇몸 주변의 미세한 치석 등을 제거하여 치아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 주변에 치석이 쌓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치주염이나 치주질환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와 잇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균을 제거하여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치실 사용 시 주의할 점으로는, 너무 세게 치실을 사용하여 잇몸을 상처시키거나 치아 주변의 미세한 치아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추천 영양성분

  1. 비타민 C: 잇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필요하며,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치주염 예방과 치유를 돕습니다. 자몽, 오렌지, 파파야, 키위 등의 과일, 녹색잎채소, 토마토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 비타민 K: 혈액응고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녹색잎채소, 브러셀스프라우트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선(연어, 참치, 고등어 등)과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등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프로바이오틱스: 치아와 잇몸 건강에 좋은 미생물입니다. 유산균을 함유한 요구르트나 발효식품 등을 섭취하여 잇몸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5. 마그네슘: 면역 기능 강화와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호두, 땅콩, 아보카도, 녹색잎채소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