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by 건강연구원

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부추는 매콤한 맛과 향이 특징적인 야채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섭취되고 있습니다.

부추전, 겉절이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데, 이러한 부추가 구순 건강을 챙기는 것부터 다양한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부추의 다양한 효능,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추(Allium tuberosum)란?

부추(Allium tuberosum)는 수선화과 부추아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중국 북서부 지역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북미 대륙 야생에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채소로 먹기도 하며, 부추 특유의 향과 식감이 음식의 향미를 더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씨앗을 약재로 쓰며 혈액 순환과 간 해독 그리고 양기 부족에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요리에 많이 이용되며 전, 샐러드, 무침, 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부추의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알려진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간 기능 보호
    부추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간 기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장에도 부담을 줄여주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주어 위장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간과 위장 모두에 이로운 효능이 있는 부추는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력 강화
    부추는 “양기를 돋우는 풀”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부추가 남성의 성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발기부전에도 효과적이라는 민간요법으로 오랫동안 전해져 왔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추는 남성 건강에 매우 유용한 식재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3. 활력 증진
    부추는 황화알릴 성분과 비타민B1이 결합하여 몸의 원기와 활력을 되찾아 주는 물질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부추는 지친 몸의 활력과 건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부추에는 케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점막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피부를 회복하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생리통, 요통 완화
    부추는 황화아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부인병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신체 내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몸안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냉증이나 생리통을 앓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요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피부미용과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혈액 순환 개선
    부추는 혈액순환 촉진과 신진대사 강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함께 섭취하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무기질, 탄수화물, 단백질이 풍부하여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또한 부추는 온 몸의 순환을 도와 손발 저림, 수족냉증 등의 질병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부추는 또한 황화아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부인병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7. 고혈압 예방
    부추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을 몸에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어서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 살균 효과
    부추를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삶은 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부추 삶은 물은 살균효과가 높아 항문 부위를 씻으면 치질, 치루 등의 항문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소화 촉진
    부추는 다양한 음식에서 재료로 활용되며, 익혀서 섭취할 경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10. 당뇨 예방, 심혈관계 질환 도움
    부추는 혈증을 다스리는 기능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중국 고대의서 ‘본초강목’에는 부추가 심장, 신장, 위, 폐의 기능을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어 오늘날의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부추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부추 부작용

부추는 대체로 안전한 채소이지만, 아주 드물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1. 소화 관련 문제
    부추는 섬유질이 많아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약한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러지
    부추에 대한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추 섭취 후 피부 발진, 가려움증,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3. 기타 부작용
    과다한 부추 섭취로 인해 변비,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알러지로 인한 것이 아닌 경우는 과도하게 섭취하지만 않으면 이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부추 고르는 법

신선하고 맛있는 부추를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부추를 고를 때는 먼저 잎이 둥글둥글하고 가늘며 작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크고 두꺼운 것보다 작고 부드러운 것이 향과 식감이 좋기 때문입니다.

부추를 만졌을 때 부드럽고 신선한 느낌이 들고, 향도 강하지만 싱그러워야 합니다.

또한 햇빛과 거름을 충분히 받아 선명한 녹색을 띤 부추가 좋습니다.

부추의 잎 끝이 마르거나 상처가 생긴 것은 신선하지 않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부추는 상처가 생기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상처가 있는 부추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먹는 법

부추는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되는데, 다지듯 잘게 썰어 양념장에 넣거나 전이나 튀김 등으로 즐기기도 합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부추김치나 오이소박이 등의 반찬으로도 많이 쓰이며, 빵이나 피자의 토핑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추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추 100g와 사과 한 개, 적당한 양의 물을 준비해서 믹서에 갈아서 마시면, 간 기능 개선과 해독 작용으로 인해 건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부추를 먹는다면 되도록 고열량 요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보관 방법

부추는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를 보관하기 전에는 꼭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씻은 후 종이 타월로 부드럽게 물기를 제거하고, 부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어 신문지나 종이 타월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부추는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신선도가 떨어지면 향과 맛이 감소하므로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