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카페인, 부작용, 영양성분

by 건강연구원

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카페인, 부작용, 영양성분

루이보스티는 높은 항산화 물질 함량으로 유명한 덤불의 침엽수인 루이보스의 잎을 건조하여 우려낸 차입니다.

이 차는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가진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어른이나 어린이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차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루이보스차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이보스티란?

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카페인, 부작용, 영양성분

루이보스차는 원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래된 차이며, 원주민들이 예로부터 즐겨 마시던 차입니다.

“루이”는 붉다를 뜻하고 “보스”는 덤불이나 관목을 뜻하는데, 이 차는 붉은색조를 띄어 레드티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루이보스차는 약간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지만, 칼로리나 당은 없다고 합니다.

루이보스 카페인?

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들과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특히 임산부는 루이보스티를 마시면 부족할 수 있는 각종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모유 수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차의 깔끔한 맛은 입덧이 있는 임산부에게도 마시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루이보스티의 영양성분

루이보스차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카페인, 부작용, 영양성분

특히 폴리페놀, 아스팔라틴, 루테올린, 퀘르세틴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칼슘, 철분, 아연, 망간,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C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이 없어 어린이나 임산부도 마실 수 있으며, 녹차에 비해 타닌 성분이 적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이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1. 심혈관 건강 개선

루이보스차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 작용하여 우리 몸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퀘르세틴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와 같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개선 효과

루이보스차에 포함된 아스파라신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제2형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포도당의 흡수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노화 방지 효과

루이보스차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며,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4. 항산화 작용 효과

루이보스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활성 산소가 유발하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뼈 건강 개선 효과

루이보스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망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는 것은 물론, 관절염이나 관절통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에서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망간은 새로운 뼈를 생성하고 손상된 뼈를 재생하는데 필요한 효소를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모발 건강 개선 효과

루이보스에는 모발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루이보스에 함유된 구리, 칼륨, 아연 등의 영양소는 모발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7. 피부 미용 효과

루이보스에는 피부 건강에 좋은 아연과 알파하이드록시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주름 발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루이보스 차를 마시면서 아연과 알파하이드록시산의 피부 개선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8. 불면증 효과

루이보스차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데, 취침 전 체온을 상승시켜 깊은 숙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고 숙면을 취하기에 최적의 차로 꼽히며, 칼슘, 마그네슘, 무기질 등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멜라토닌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수면은 우리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수면 리듬이 깨지지 않게 취침 1시간 전 루이보스 차 한잔 정도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 불면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9. 위 경련 억제, 복통 완화 효과

루이보스차는 예전부터 어린이의 복통 완화에 사용되었던 민간 요법의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루이보스에 함유된 진통성분들이 복부 경련과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위장 경련과 복통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10. 알러지 예방 효과

루이보스의 원산지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루이보스를 항염증 성질을 활용하여 습진이나 꽃가루 알러지와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는 루이보스에 함유된 항염증 성분이 다양한 알러지 반응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루이보스티 부작용

루이보스차는 임산부에게 좋은 차로 알려져 있지만,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일 과다 섭취하면 간 효소가 증가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루이보스차는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키므로 유방암, 난소낭종, 자궁근종 등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을 가진 분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루이보스차는 찬 성질이므로 몸이 찬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고, 혈압이 낮은 분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루이보스티 마시는 법

루이보스티 효능 10가지, 카페인, 부작용, 영양성분

루이보스차를 마시는 방법은 먼저 1 ~ 2리터의 물을 끓인 후 2.5g ~ 5g 정도의 티백을 넣는다.

불을 약하게 해서 5 ~ 10분 정도 더 끓인 후에 마신다. 반드시 찬물에 티백을 넣으면 안되고, 물이 끓은 후에 넣어야 한다.

루이보스차는 냉장보관하면서 시원하게 물 대용으로 마시는 것이 좋고, 신발냄새, 냉장고 냄새 등 냄새 제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