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 왜 일어날까?

by 건강기자단
생리불순-여성

생리불순은 여성의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실제로 관계를 맺은 시기와 생리불순으로 마음을 초조하게 만드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생리불순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

여성의 월경주기는 여러 가지 호르몬의 조절에 의해 일어납니다. 호르몬의 분비나 조절이 이상하게 일어나면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이나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스트레스, 갑작스런 다이어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감염 및 질환

여성의 생식기계에 감염이 발생하면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성병이나 외음부 감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갑상선 이상, 다낭성 난소증후군, 자궁근종 등의 질환으로 인해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나이

여성이 나이를 먹을수록 월경주기는 불규칙해집니다. 특히 40대 이후에는 불규칙적인 월경주기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 복용

일부 약물은 월경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나 항우울제, 진해거담제 등의 약물은 월경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감정변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으로 인한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날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 수준이 변동되면 생리 주기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신체적인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적인 변화도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슬픔, 불안, 분노 등과 같은 감정적인 변화가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확인된 사실입니다. 이러한 감정적인 변화가 호르몬 수준을 변화시키는데, 이는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변화는 생리불순의 원인 중 하나이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감정조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생리불순이 발생한 경우, 해당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호르몬 이상이 원인인 경우, 체중을 조절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원인인 경우, 적절한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등을 복용해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과 적절한 치료로 생리불순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