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으면 하혈하는 이유

by 건강기자단

불규칙한 하혈은 생리 주기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 불안감을 느끼게 하며,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힘들고 슬프고 우울해져서 찝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하혈도 스트레스에 좌지우지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스트레스와 하혈

스트레스가 하혈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가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경험하면 뇌에서는 스트레스 대응 호르몬인 코티솔을 분비합니다. 코티솔은 혈압, 혈당, 면역기능, 대사 속도 등 여러 생체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코티솔 분비를 계속 유발하며, 이는 여성의 하혈 주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코티솔은 생식기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하혈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하혈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하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인 불안감이나 우울감 등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신적인 상태도 하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지속되면 하혈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하혈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하혈 건강에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영양가 있는 식사,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생리불순과 연관된 내용이기에 도움될 수 있도록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셔도 좋습니다.

스트레스 완화법

스트레스는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완화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혈로 인한 찝찝함을 달래거나 현재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우리의 기분과 에너지를 상승시켜줍니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면: 충분한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중요합니다. 하루에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인 생활습관: 규칙적인 일상생활 패턴을 유지하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고, 규칙적인 식사 및 활동, 적절한 휴식 등이 필요합니다.
  4. 취미 활동: 자신에게 맞는 취미 활동을 찾아서 즐기는 것은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음악, 예술, 여행, 운동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5. 마음을 편하게 하는 방법: 명상, 요가, 태극권, 숨쉬기 등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