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및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by 건강연구원

생리 및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생리하는 것처럼 속옷에 피가 묻어나옵니다.

아직 생리 예정일이 되려면, 일주일 정도 남았는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부정출혈일 수도 있다는 말이 있는데,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확실히 잘 구별하기가 힘드네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을까요?

여성에게 있어 생리와 부정출혈은 일상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생리는 건강한 여성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부정출혈은 생리와 달리 예기치 않게 발생하며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리와 부정출혈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생리와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라는 주제로, 생리와 부정출혈의 차이점과 구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 및 부정출혈, 구분하는 방법은?

생리 및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생리는 건강한 여성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월경 현상을 말하며, 자궁 내막이 탈락하면서 발생하는 출혈로 정상적인 생리 주기에는 건강한 여성이라면 대부분의 경우 28일 정도의 주기로 생리가 발생합니다.

생리 최소 주기는 일반적으로 21일에서 35일 사이이며, 개인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이 범위를 벗어나거나 불규칙적일 경우에는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출혈은 생리 주기가 아닌 다른 시기에 발생하는 출혈입니다.

생리 주기 중이 아닌 때에 발생하는 출혈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와 다르게 부정출혈은 출혈 기간, 색깔이나 출혈 양, 증상 등이 상이할 수 있으며, 생리와 달리 양이 적거나 많을 수 있고, 질이나 복부에 불편한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여성의 생식기관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정출혈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 및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생리 및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생리와 부정출혈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출혈 시기
    생리는 정상적인 경우 매월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며, 보통 3~7일간 지속됩니다.
    반면 부정출혈은 생리 주기 이외의 시기에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출혈 양과 색깔
    생리의 경우 보통 매일 출혈 양이 비슷하게 유지되며, 출혈 색깔도 밝은 빨간색에서 시작해 진한 빨간색으로 변화하다가 마지막에는 갈색 혹은 검은색으로 끝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반면 부정출혈은 출혈 양이 매우 적거나 많을 수 있으며, 출혈 색깔도 생리와 다르게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증상
    생리와 부정출혈의 증상은 다소 유사할 수 있지만, 부정출혈의 경우 생리와 달리 복통이나 생리통 등의 증상이 없거나 매우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부정출혈이 질염, 자궁근종, 자궁경부암 등의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부정출혈이 지속될 경우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출혈의 원인

부정출혈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생리 및 부정출혈, 어떻게 구분할까?
  1. 경구피임약 복용
    경구피임약의 성분이 호르몬 수준에 변화를 일으켜 부정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신체에 영향을 미쳐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고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질내피임기구
    질내피임기구 사용 중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나 폐쇄성 질환 등 자궁 내 병변이 있을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난소낭종
    난소에 낭종이 생길 경우, 호르몬 수준에 변화를 일으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감염성 질환
    성병, 질염, 자궁경부염 등 감염성 질환도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식증 등 암에 의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출혈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원인을 찾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 중에 산부인과 방문 괜찮을까?

생리 기간 중 산부인과 방문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생리 중에는 자궁경부가 조금 열려 있고 성기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리 중에는 진단이 쉽지 않으며 검사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는 생리 중에 방문 한다면 상담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에서 확실한 진료를 받아야 할 경우, 생리 기간 외에 다른 시기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을 잡을 때, 생리 주기를 고려하여 예약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기간이 예상되거나, 생리 중이시라면, 예약을 조정하거나 다른 시간에 예약을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출혈이라면, 산부인과 방문 괜찮을까?

부정출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진단 검사를 통해 부정출혈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정출혈은 생리와는 달리 특정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출혈이기 때문에, 산부인과 진료가 가능한데요.

생리와 달리 부정출혈의 경우에는 언제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생리와 부정출혈의 개념과 차이점, 생리 주기와 기간, 부정출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리와 부정출혈을 구분하여 증상을 파악하고, 생리 주기와 기간을 정확히 파악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부정출혈로 의심되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적극 권고드립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