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도 모르는 ‘필러’ 부작용, 필러는 흡수되지 않는다?

by 건강연구원

필러 부작용

“의사들도 모르는 필러의 부작용, 필러는 흡수되지 않는다?”라는 주제에 대해 [팩트체크]해보려 합니다.

요즘은 필러 시술이 매우 보편화되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동시에 이에 대한 오해와 걱정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번 [팩트체크]를 통해 필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오해와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사들도 모르는 필러의 실체” 유튜브 동영상의 내용

해당 유튜브 동영상은 “의사들도 모르는 필러의 실체”라는 제목으로 필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제작된 것입니다. 그러나 동영상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전적으로 왜곡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는 2018년 일본에서 나온 논문을 근거로, 히알루론산 필러가 생체 내에 남는다는 주장을 하며, 이로 인해 필러가 녹지 않고 남아있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내용은 논문 내용을 완전히 거꾸로 해석한 것입니다.

왜곡된 이유

논문에서는 히알루론산 필러가 자가조직으로 대체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작으로 인해 필러가 녹더라도 자가조직이 자라서 볼륨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에서는 최초의 필러 부피와 남아있는 필러 부피가 거의 동일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이는 논문에 기재된 내용이 아니며 현실적으로 그럴리도 없는 내용입니다.

필러는 녹는 경우도 있으며, 대체된 자가조직도 영원히 유지되지 않습니다.

필러 부작용 으로 설명된 이 내용, 사실이 아니라면 근거는?

영상에 등장한 논문을 제대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필러 부작용

해당 저자는 이상적인 필러에 대한 규정을 3가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의사들도 모르는 '필러' 부작용, 필러는 흡수되지 않는다?
필러 부작용

첫째, 항원성이 없어야 하며 우리 몸의 거부반응이 없어야 합니다.

둘째, 염증반응이 없어야 하며 몸에 넣어도 염증이 생기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 오랜 기간 동안 모양을 유지할수록 이상적인 필러라고 합니다.

그리고 필러가 들어간 공간이 일종의 거푸집(scaffold)을 형성해주는 역할이 이상적인 필러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합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자가조직이 들어와서 자리를 잡고 신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극을 해줌으로써 볼륨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저자의 주장입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인해 히알루론산 필러의 긴 볼륨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즉, 필러가 자가조직을 자극하여 볼륨효과를 길게 유지시켜준다는 것이 이 저자의 주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내용 속 필러의 부작용, 팩트를 정리하자면?

해당 유튜브 동영상은 미국 피부과학회지에 게재된 2007년 논문 내용을 완전히 거꾸로 해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논문에서는 히알루론산 필러가 자가조직이 들어와서 자리 잡고 신생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극을 해줌으로써 필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필러가 만든 공간이 거푸집 역할을 하면서 내 피부조직(자가조직)이 자리잡을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필러의 볼륨 유지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또한, 필러가 실제로 인체 내에서 자가조직으로 대체되는 비율은 높지 않으며 대체된 자가조직도 영원히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필러를 놓을 때에는 볼륨이 완전히 유지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안전한 필러 시술과 함께 필러 시술 후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필러가 녹더라도 자가조직을 자극해서 볼륨 유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필러가 살아남아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러 시술 전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필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필러 시술 후에는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러 부작용 관한 걱정들

필러 시술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은 좋은 필러와 전문가의 안전한 시술 및 관리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논문에서는 특히 안전한 필러 선택 방법과 시술 후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러 시술에 대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인정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혈관사고 등 필러 주입 시 발생하는 사고나 필러가 육아종으로 변해서 피부 속에 남는 부작용 등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확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안전한 필러 선택과 전문가의 안전한 시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필러 시술을 고려하는 경우 안전한 필러와 전문가의 안전한 시술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필러 시술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감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