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가슴살 가공육 발암물질

by 건강연구원

닭가슴살 가공육 발암물질

요즘 암 걸리는 사람이 너무 많은거 같아서 암에 대한 경계심이 잔뜩 있어요.

그런데 가공육이 발암물질이라고 했는데 생각해보니까 소시지,햄 뿐만 아니라 지금 먹고 있는 닭가슴살도 가공육이더라고요.

찾아보니 모든 가공육이 해로운게 아니라 첨가제랑 특정 무언가가 들어가면 해롭다고 하는데요.

제가 먹는 이 제품은 발암물질이 첨가되었나요?

현재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공육을 섭취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공육은 단백질을 공급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가공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가공 과정에서 첨가되는 물질들은 발암물질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더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공육에 사용되는 첨가물 중 발암물질에 대해 알아보고, 제품 성분표에서 확인해야 할 항목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공육이란?

가공육은 육류를 가공하여 내부 또는 외부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물이나 조제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육류 제품을 의미합니다.

가공육 제품에는 소시지, 햄, 베이컨, 페퍼로니 등이 포함되며, 맛과 보존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가공육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조리가 간편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가공과정에서 첨가되는 물질들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량과 함께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공육에 포함될 수 있는 발암물질의 종류

가공육에 포함될 수 있는 발암물질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발암물질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니트로사민(Nitrosamine)
  • 아미노산과 질소산화물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고기를 가공할 때 생성될 수 있습니다.
  • 위암, 대장암 등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폴리아릴아민(Polyaromatic Hydrocarbons, PAHs)
  • 이산화탄소와 유기화합물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고기를 직접적으로 태우거나 그 위에서 추출되는 연기에 함유될 수 있습니다.
  • 암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흑색색소를 가진 고기에서 높은 농도로 검출됩니다.
  1. 아미노화합물(Amines)
  • 아미노산과 당류 등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가공육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 위암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공육에 포함될 수 있는 발암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가공육에 포함될 수 있는 첨가물들 중에서 이러한 발암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첨가물도 있다고 하는데요.

가공육에 포함될 수 있는 첨가물 중, 발암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첨가물

  1. 아질산나트륨
    가공육에 들어가는 첨가물 중 하나인 아질산나트륨은, 일부 상황에서 니트로사민 발생을 유발할 수 있는 발색제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은 가공육이나 육가공품에서 보존력을 높이고 색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며, 이 과정에서 니트로사민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가공육 제품에서 아질산나트륨이 니트로사민 발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를 조리할 때는 가열 온도와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여 니트로사민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2. 니트라이트
    가공육 제품에는 보존제 및 항산화제로 니트라이트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니트라이트는 가공육 제품의 색을 유지하고, 향을 개선하며, 균을 억제하여 상품의 유통 기간을 연장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니트라이트는 체내에서 아미노산과 반응하여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니트라이트는 높은 농도에서 사용될 경우에는 발암성 물질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양보다 적게 사용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많은 제품에서 니트라이트를 대체하는 자연성분이나 대체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니트로프로판
    가공육 제품에는 보존제 및 항산화제로 니트로프로판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니트로프로판은 가공육 제품의 유통기간을 연장하고, 균을 억제하여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체내에서 니트로프로판은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로 분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니트로프로판은 높은 농도에서 사용될 경우 발암성 물질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제품에서는 대체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으며,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BHA/BHT
    가공육 제품에는 보존제 및 항산화제로 BHA(Butylated hydroxyanisole)와 BHT(Butylated hydroxytoluene)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BHA와 BHT는 지방 산화를 방지하고,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체내에서 독성을 띠고, 높은 농도에서 체내에서 발암물질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제품에서는 BHA/BHT 대신 대체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으며,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치환 된 지방산
    가공육 제품에는 향신료나 보존제로 치환 된 지방산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환 된 지방산은 산도를 낮추거나, 보존성을 높이는 등의 역할을 하며, 일부 가공육 제품에서는 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체내에서 독성을 띠고, 발암성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치환 된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 가공육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육에는 보존제 및 항산화제 등 다양한 첨가물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첨가물들 중 일부는 체내에서 발암물질로 분해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제조업체에서는 이러한 첨가물 대신 자연성분이나 대체 첨가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가공육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들도 있으니, 가능하면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공육을 섭취할 때 첨가물의 종류와 함량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