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발저림 현상 원인과 대처법

by 건강기자단
발저림-현상

당뇨 발저림 현상은 신경병증 중 하나로,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은 손이나 발에 나타나는 촉각 이상으로, 당뇨로 인한 혈액순환장애나 신경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손가락 끝이나 발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손이나 발의 전체에 걸쳐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쥐어짐, 불편함, 저림, 유감 등의 감각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밤에 심해지며, 움직일 때나 마사지를 받을 때 일시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당뇨 발저림은 당뇨병을 조절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대처방법은 아주 당연하게도 먼저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발저림은 보통 혈당 조절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조절해야 합니다. 아래는 당뇨 발저림 대처법입니다.

  1. 혈당 조절: 당뇨 발저림은 혈당 조절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이 높을 경우 인슐린 치료나 약물 치료, 식이요법 등을 통해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2. 근육 마사지: 발저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근육 마사지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받으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발저림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운동: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경을 자극하여 발저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는 혈당 수치와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4. 온열 치료: 발저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온열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은 물에 발을 담그거나 발 따뜻한 수건으로 발을 감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을 안정시키는 방법

  1. 식이요법: 식이요법은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과일, 음료, 간식 등을 피하고, 고단백, 저지방, 저당분의 식사를 권장합니다. 또한, 식사의 양과 시간, 식사 후의 활동 등을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당 조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혈당을 소모하여 혈당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동할 때는 혈당 수치와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약물 치료: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치료나 경구형 당뇨약을 복용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4. 혈당 측정: 혈당 수치를 꾸준히 측정하여 혈당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측정을 통해 혈당이 높아지면 식사나 운동 등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당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심신 안정을 취하는 것이 혈당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