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두통, 군발 두통 원인과 치료방법

by 건강기자단

군발 두통이란

군발두통은 일반적으로 한쪽 눈이나 관자놀이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동측의 두개자율신경증상(결막충혈, 눈물, 콧물 등)과 안절부절하고 초조한 느낌이 동반됩니다. 또한, 통증은 15분에서 180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군발두통 환자는 일일에도 여러 차례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 패턴은 매일 비슷한 시간에 반복되며, 4~12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군발두통은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군발두통 환자들의 진단이 지연될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기에서는 진단 지연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인

군발 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것은 없지만, 다양한 요인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군발 두통의 가능한 원인과 관련 요소입니다.

  1. 생활 습관: 스트레스, 수면 부족, 불규칙한 식사, 휴식 부족, 운동 부족 등의 불건강한 생활 습관은 군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환경 요인: 밝은 빛, 강한 소리, 냄새, 기온 변화 등의 환경 요인은 군발 두통의 유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군발 두통 발생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 임신, 피임약 사용 등과 관련하여 호르몬 변화가 군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인 요인은 군발 두통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음식물 성분: 일부 사람들은 티라민, 아스파탐, 글루타메이트 등의 성분이 든 음식물을 섭취하면 군발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7. 환경 변화: 기압 변화, 날씨 변화, 고도의 변화 등은 일부 사람들에게 군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기타 요소: 흡연, 음주, 약물 부작용, 수면무호흡증 등도 군발 두통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완화방법

군발 두통으로 극심한 통증을 겪을 때 몇 가지 완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된 방법은 통증 완화를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효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휴식과 안정: 통증이 심한 순간에는 편안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고 몸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용한 곳에서 편안한 자세로 누워 휴식을 취해보세요.
  2. 차가운 물로 세안: 얼굴을 차가운 물로 세안하는 것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얼굴에 차가운 물을 뿌리거나 얼굴을 차가운 물로 씻어보세요.
  3. 따뜻한 물로 발을 담그기: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은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근육의 이완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군발 두통이 발생할 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4. 마사지: 두통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원형으로 마사지하거나 압력을 가하는 등의 마사지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5.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은 군발 두통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휴식 시간을 적절히 가져보세요.
  6. 통증 완화 약물: 군발 두통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적절한 용량과 횟수로 복용해야 합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군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신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요가, 명상, 심호흡 등의 기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