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깨물었을 때 치료하는 법

by 건강연구원

혀를 씹는 것은 일반적으로 식사 중에 자주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대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적으로 혀를 씹는 경우 틀어진 어금니 치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시 음식을 천천히 씹는 것이 좋으며,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혀를 씹는 경우와 대처 방법, 그리고 내원 및 치료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혀를 깨물게 되는 이유

혀를 씹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개는 식사 도중 혀를 씹는 것은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말을 하다가 실수로 혀를 씹는 경우가 많습니다.

혀 깨물었을 때 치료하는 법

사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혀를 씹는 현상이 반복될 경우에는 틀어진 어금니 치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어금니 부위의 치열이 바르지 않을 경우 혀 씹기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혀가 구강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혀를 씹게 되면 씹힌 부분이 부어오르며, 이로 인해 반복적으로 혀를 더 자주 씹을 수 있습니다. 특정 원인으로 인해 혀를 자주 씹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단, 혀를 깨물었을 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혀 깨물었을 때 – 치료 전 할 수 있는 응급 처치

혀를 깨물었을 때에 가장 처음으로 해야하는 것은 출혈을 멈추기 위한 응급 조치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출혈을 멈출 수 있습니다.

혀 깨물었을 때 치료하는 법
  1. 상처 부위를 눌러준다
    깨물은 부위에 깨끗한 면봉이나 거즈를 대고 출혈 부위를 5분 정도 눌러주면 출혈이 멈출 수 있습니다.
    이때, 눌러주는 강도가 너무 세면 상처가 다시 열릴 수 있으니 적당한 강도로 눌러줍니다.
  2. 얼음으로 냉찜질하기
    출혈 부위에 얼음을 올려 냉찜질을 해주면 출혈을 멈추고 통증도 완화됩니다.

이러한 응급 조치를 취한 후, 만약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출혈 양이 많은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혀 깨물었을 때 –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방법

다음은 혀를 깨물었을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1. 알로에 베라 발라보기
    알로에 베라 젤을 발라 혀를 진정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알로에 베라 젤을 사용하거나, 마트에서 알로에 잎을 구매한 뒤 내부의 젤을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강용 소독 젤(연고) 사용하기
    구강용 젤을 사용해 발라 상처를 감싸줄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구강용 젤을 면봉에 묻혀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3. 베이킹소다 사용하기
    베이킹소다를 약간의 물과 섞어 부드러운 반죽을 만든 뒤 면봉에 묻혀 상처 부위에 직접 발라주면, 산을 중화시키고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꿀 먹어보기
    구강 내부를 코팅해 해로운 박테리아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꿀을 먹어보면 혀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5. 마그네시아유를 상처에 바르기
    이 방법은 세척액을 사용한 뒤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그네시아유는 입속의 산을 중화시켜 박테리아가 거주하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병원 방문 시 – 치과에서 치료하는 방법

혀를 심하게 깨물어서 지혈이 잘 되지 않거나, 상처가 깊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심하다면, 응급실에 방문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권장합니다.

치과에서의 치료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치과에서는 상처 부위가 얼마나 심한지를 판단하고 출혈이나 감염 등의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치료 방법은 상처 크기와 위치, 출혈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과에서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혈이 있는 경우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먼저 출혈을 멈추어야 합니다.
    치과에서는 일반적으로 저혈압 압박법이나 멸균 가스를 사용하여 출혈을 멈추는 시술을 합니다.
    이후 상처 부위에 멸균약을 바르거나, 봉합을 하는 등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2. 감염이 있는 경우
    혀가 깨물려서 상처가 생긴 경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는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나 항염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거나 상처 부위에 소독약을 바르는 등의 치료를 합니다.
  3. 상처가 큰 경우
    혀를 깨물었을 때 상처가 크고 깊으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치과에서는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어내고, 필요한 경우 봉합을 하거나 상처 치료용 반죽을 사용하는 등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상처 부위가 빨리 회복되며 감염이나 출혈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