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고기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까요?

by 건강기자단
고소한 양고기는 많은이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이다

양고기가 혈당에 영향을 줄까요?

양고기는 대체로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고기 자체는 탄수화물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혈당 수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양고기를 어떻게 조리하고 무엇과 함께 먹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고기를 고당류 소스나 간장으로 많이 양념하거나, 빵이나 감자와 같은 높은 탄수화물 음식과 함께 섭취한다면 이는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양고기를 먹을 때는 조리 방법과 양념, 그리고 함께 먹는 음식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모든 식사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고기의 영양성분을 알려주세요.

약 100g의 양고기 (특히, 일반적으로 섭취되는 레그 스테이크 부분)의 평균적인 영양성분을 표 형태로 나타낸 것입니다.


영양성분함량
칼로리약 206 kcal
단백질약 25g
지방약 13g
포화지방약 5.6g
단일 불포화지방약 5.3g
다중 불포화지방약 0.9g
탄수화물0g
콜레스테롤약 78mg
나트륨약 59mg
칼륨약 355mg
칼슘약 11mg
철분약 1.8mg
양고기 100g 기준

이 영양성분은 가공 방식, 조리 방식, 그리고 양고기의 종류 등에 따라 다소 변할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양고기를 좀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을까요?

  1. 조리 방법: 튀김이나 바베큐와 같이 많은 지방이나 설탕이 함유된 조리법보다는 구이, 삶음, 스팀 방법 등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불필요한 지방이나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양념과 소스: 당이 많이 들어간 소스나 양념은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허브와 스파이스를 사용해 음식의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3. 저지방 부위 선택: 양고기는 다양한 부위가 있으며, 어떤 부위는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은 지방을 함유(*아래 정보 참조!)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더 적은 지방을 함유한 부위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양한 식품과 함께 먹기: 양고기는 고단백질 식품으로,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환자는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양의 전분류 식품(예: 감자, 밥 등)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한 채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적절한 분량 섭취: 어떤 음식이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 식사량과 식사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고기 지방이 많은 부위

  • 갈비: 양갈비는 특히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의 지방은 고기의 맛을 깊게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등심: 양등심은 보통 지방이 적당히 들어 있어 부드럽고 맛있는 고기를 만들지만, 몇몇 부위는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은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목살: 이 부위는 특히 지방이 많이 섞여 있어 맛있지만, 높은 지방 함량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안심이나 뒷다리 같은 부위는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이런 저지방 부위를 선택하면 동물성 지방과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