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 휘핑크림이 혈당에 주는 영향

by 건강기자단
생크림-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당뇨병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건강 문제 중 하나로, 혈당 조절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일상에서 섭취하는 각종 음식들은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그 선택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디저트나 베이킹에 자주 사용되는 생크림과 휘핑크림은 그 맛과 질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지만, 그 실제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혈당 영향성

생크림

생크림 자체에는 설탕(당)이 추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재료 없이 우유의 지방 부분만을 추출하여 만듭니다. 그러나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휘핑크림’이나 ‘달콤한 크림’ 등은 달콤한 맛을 위해 설탕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크림 자체는 탄수화물(당) 함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혈당에 직접적인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생크림을 사용하여 만드는 음식이나 디저트에 설탕, 과일, 초콜릿 등의 탄수화물이 농도 높은 재료가 추가될 경우 그 재료들이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가 생크림을 섭취할 때, 생크림 자체보다는 그와 함께 섭취하는 다른 재료나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영양소 함량 (100g당)
칼로리 약 340 kcal
총 지방 36g
– 포화지방 23g
총 탄수화물 3g
– 설탕 3g
단백질 2g
나트륨 약 40mg
콜레스테롤 약 120mg

휘핑크림

휘핑크림에는 대개 설탕(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업적으로 제조된 휘핑크림에는 달콤한 맛을 위해 설탕이 추가되곤 합니다. 그러나 당이나 인공 감미료를 포함하지 않는 무설탕 휘핑크림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성분 표시를 확인하여 휘핑크림에 설탕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함량 (100g당)
칼로리 약 260 kcal
총 지방 22g
– 포화지방 14g
총 탄수화물 13g
– 설탕 8g
단백질 1.5g
나트륨 약 40mg
콜레스테롤 약 80mg

생크림 또는 휘핑크림 추천 대체제

혈당 관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생크림이나 휘핑크림을 대체할 수 있는 음식을 찾는다면, 낮은 탄수화물과 설탕 함량을 가진 대체품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대체품 추천입니다.

  1. 아몬드 크림 or 캐시누트 크림: 아몬드나 캐시누트를 블렌더에 넣고 물이나 무가당 아몬드 밀크를 첨가하여 부드럽게 만들면, 크림과 유사한 질감의 무설탕 대체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부드러운 질감 때문에 다양한 디저트나 스무디에 크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은 높지만, 탄수화물 및 설탕 함량이 낮아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3. 코코넛 크림: 냉장된 코코넛 밀크나 코코넛 크림에서 상단에 고인 부분을 사용하면, 휘핑크림과 유사한 질감의 대체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코코넛 제품에는 설탕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으니 성분 표시를 확인하세요.
  4. Greek Yogurt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더 진하고 크림처럼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설탕 그릭 요거트를 선택하면 혈당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크림과 유사한 질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