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환자 특징 그리고 나는?

by 건강기자단
우울한-창가-배경

한국에서는 정신과 치료에 대한 선입견이 여전합니다. 그러다보니 내 주변에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기 어렵습니다. 우울증과 싸움중인 사람들은 생각보다 밝아서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것을 잘 알리지 않습니다.

우울증은 일상적인 스트레스나 상황적인 불안에 대한 적응에 실패하여 지속적인 우울감이나 관심을 잃은 상태를 나타내는 정신 질환입니다. 일상적인 활동,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의 일상적인 생활습관에도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

특징

모두 다 같은 일반인이지만 우울증 환자는 대게 자신의 우울함을 숨기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인들이 알아차리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분이 급격하게 우울해지거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지속되는 경우
  2.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신감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경우
  3. 에너지 수준이 낮아져 무기력하고, 피로감이 심해지는 경우
  4. 일상 생활에서 흥미를 잃거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5. 수면에 어려움이 있거나, 지속적인 졸음이나 새벽까지 깨어 있는 경우
  6. 식욕이 감소하거나 늘어나는 경우
  7.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계획이 있는 경우

가장 무서운 것은 7번인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계획이 있는 경우입니다. 우울증 환자는 우울함의 로직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잘 훈련되어 있습니다. 그 감정의 고리를 빨리 푸는 것은 어쩌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우울증 환자들의 치료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사용됩니다.

  1. 약물 치료: 주로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들 약물은 환자의 증상과 적응증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
  2. 인지행동치료(CBT): 인지행동치료는 환자의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우울증의 원인인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개선하여, 더 나은 삶의 질을 가지도록 돕습니다.
  3. 전기경련요법(ECT): 전기경련요법은 일부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전기적 자극을 사용하여 뇌 기능을 개선하고 우울증 증상을 개선합니다. 이 방법은 주로 중증 우울증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4. 뇌자기자극요법(TMS): 뇌자기자극요법은 전기경련요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뇌 자극을 사용하여 우울증 증상을 개선합니다. 이 방법은 경도에서 중등도의 우울증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5. 라이프스타일 변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우울증 치료에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이 우울증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각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됩니다. 치료를 받는 환자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와 관리 아래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도움입니다. 같이 극복할 수 있고, 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 정신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