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마주하면 시력 영향이 있을까?

by 건강기자단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는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주요 증상은 심장의 빠른 박동, 호흡 곤란, 현기증, 땀 흘림 등이 있습니다. 공황 발작은 예고 없이 찾아오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스트레스, 정신적인 문제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시력저하 증상

시력저하가 그냥 찾아오는 것은 아니고, 공황장애는 일반적으로 과호흡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과호흡이 오면 답답하고, 숨이 가빠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 때 시력저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호흡은 호흡을 과도하게 빠르고 깊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시적인 과호흡은 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과호흡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생리적인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고, 이는 혈관의 확장과 수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시력에 일시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시야의 흐림, 모든 것이 흐려지는 느낌, 시야의 좁아짐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력 변화는 일시적이며, 과호흡이 멈추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과호흡으로 인한 시력 문제가 계속되거나 지속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이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방법

과호흡이 찾아와 시력저하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인 호흡: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규칙적인 호흡을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호흡을 조절하고 과호흡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벨트 및 넥타이를 착용하거나 꽉 끼는 옷을 착용하고 있다면 몸이 쉴 수 있도록 느슨하게 만들어주세요.
  2. 이완 기술: 근육 이완과 심신적인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효과적인 이완 기술을 활용합니다. 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3. 집중과 분산: 과호흡의 증상에 집중하지 않도록 주의를 분산시킵니다. 주변에 집중하거나, 카운팅이나 단어 반복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마음을 집중시킵니다.
  4. 눈을 쉬게 하기: 시력 저하를 경감하기 위해 눈을 적절히 쉬게 합니다. 잠시 동안 눈을 감거나, 눈을 닫고 깊게 숨을 들이마시며 이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안구 마사지: 가볍게 안구 주변을 마사지하여 안구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안구 주변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거나, 온오프로 눈을 누르는 등의 마사지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