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타슘 많은 음식 추천하는 이유

by 건강기자단
포타슘
포타슘, 대체 무엇인고?

포타슘은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 원소 중 하나입니다. 그 이름은 ‘potash’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고대에 포타슘 화합물을 얻기 위해 사용되던 재를 가리킵니다. 체내에 충분한 포타슘이 없다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타슘이 대체 무엇일까요?

포타슘이란

포타슘은 주기율표의 19번째 원소로, 기호는 ‘K’입니다. 이 기호는 포타슘의 라틴어 이름인 ‘Kalium’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포타슘은 알칼리 금속에 속하며, 표준 상태에서는 부드럽고 은백색의 금속입니다. 또한, 포타슘은 공기와 물에 매우 반응적이어서 보통 기름 아래에 보관됩니다.

포타슘은 자연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원소 중 하나로, 지구의 지각의 약 2.1%를 차지합니다. 포타슘은 바나나, 감자, 콩 등 다양한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포타슘은 생명체의 생리적인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인체에서 포타슘은 신경 전달, 근육 수축, 심장 기능 유지, 삼투압 밸런스와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포타슘 결핍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업적으로, 포타슘은 주로 비료의 형태로 사용되며, 농작물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포타슘은 유리, 비누 등 다양한 제품의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칼륨이라는 것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포타슘”은 한국어로 “칼륨”을 의미합니다. 이 원소의 기호 ‘K’는 라틴어로 ‘Kalium’에서 유래되었습니다. ‘Kalium’이라는 이름 자체는 아랍어의 ‘al-qalīy’에서 파생되었는데, 이는 “잿물”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포타슘이 고대에 나무를 태우고 그 재를 물에 섞어 추출했음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포타슘’은 영어에서, ‘칼륨’은 한국어에서 사용되는 이 원소의 이름입니다. 둘 다 동일한 화학 원소인 원소번호 19의 알칼리 금속을 가리킵니다.

포타슘이 결핍되면?

포타슘은 우리 몸의 많은 중요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므로, 포타슘 결핍은 건강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포타슘 결핍의 주요한 증상 및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로와 약화: 포타슘은 근육 기능에 필수적이므로, 부족하면 피로 또는 근육 약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심장 박동 이상: 포타슘은 심장의 정상적인 리듬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므로, 포타슘 수준이 너무 낮으면 빠른 심장 박동이나 심장 불규칙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혼란 및 불안: 포타슘은 신경 시스템을 균형있게 유지하는데 필요하므로, 포타슘 수준이 낮으면 혼란, 불안, 기억 손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소화 문제: 포타슘 결핍은 변비, 블로팅(가스로 인한 팽창), 복부 통증 등의 소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고혈압: 포타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하므로, 포타슘 수준이 낮으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타슘 결핍은 일반적으로 식사에서 충분한 포타슘을 섭취하지 않거나, 체내에서 너무 많은 포타슘이 배출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심한 설사 또는 구토, 특정 약물(특히 이뇨제), 특정 신장 질환 등이 포타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포타슘 많은 음식

포타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포타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포타슘 보충에 좋은 선택입니다.
  2. 감자: 감자는 특히 포타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요리하면 포타슘 함량이 더욱 높아집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매우 높은 양의 포타슘을 제공하며, 동시에 심장에 좋은 불포화지방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오렌지주스: 신선한 오렌지주스는 높은 포타슘 수준을 제공합니다.
  5. 토마토: 신선한 토마토나 토마토 주스, 토마토 소스 등 모든 형태의 토마토는 포타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6.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는 포타슘의 좋은 출처이며, 칼슘과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7. 연어: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포타슘과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