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자연치유 불가능한 이유 3가지

by 건강기자단
충치-치료

충치가 아픈이유

충치가 아픈 이유는 일반적으로 치아 내부의 신경과 혈관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충치로 인해 치아의 상부 구조가 파괴되면, 신경과 혈관이 노출되어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극은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이 치아가 노출된 부분에 물과 공기, 음식물이나 단순한 물리적 자극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치가 아픈 이유는 치아 내부의 신경과 혈관이 노출되어 있어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치유 불가능한 이유

충치는 사람의 치아가 부패하는 질환으로, 일단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여기 충치가 자연치유가 불가능한 주요 이유 세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1. 치아의 구조와 재생 능력
    • 치아는 크게 외부의 뼈질층인 상아질, 내부의 신경과 혈관이 들어 있는 치수, 그리고 뿌리 부분을 덮고 있는 시멘트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아질은 대부분 무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단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치아는 다른 조직들처럼 세포 분열을 통해 자기 자신을 수리할 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2. 박테리아의 영향
    • 충치는 구강 내의 박테리아가 설탕과 기타 탄수화물을 분해하면서 산을 생성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이 산은 치아의 뼈질을 부식시켜서 충치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박테리아는 지속적으로 산을 생성하며, 구강 내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합니다. 따라서, 치아는 박테리아와 산의 지속적인 공격으로부터 회복할 기회가 없습니다.
  3. 영양소 공급 부족
    • 치아의 상아질은 무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무기물은 치아가 강하고 건강하게 유지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충치가 발생하면, 이 무기물이 산에 의해 부식되고 손실됩니다. 치아는 이 무기물을 자연적으로 다시 보충할 방법이 없으며, 결국 치아의 구조가 약해지고 충치가 발생합니다.

충치로 인해 아플 때 조치방법

  1. 의사나 치과의사에게 상담하기: 의사나 치과의사에게 상담하여 치료 방법을 알아보고 진단을 받으세요.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며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충치는 방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2. 통증 완화를 위한 집에서의 치료: 통증 완화를 위해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아이스 팩이나 따뜻한 찜질 수건으로 근처를 눌러주는 것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고통 완화는 되겠습니다.
  3. 의사나 치과의사에서 처방받은 약물 복용: 의사나 치과의사에서 추천한 통증 완화제를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일시적인 고통 완화의 방법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