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이 충치예방을 할 수 있을까?

by 건강기자단
자일리톨-검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화학물질이 아니며, 벚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등과 같은 활엽수에서 추출되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자일리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지만, 충치균의 먹이가 되지 않고 입안의 산도를 떨어뜨리지 않아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혈당을 크게 올리지 않아 당뇨병 환자에게도 적합한 대체 감미료입니다.

자일리톨이 충치와의 연관성

자일리톨은 설탕과는 달리 충치를 유발하는 치위생균이 이를 대사할 수 없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충치균은 주로 입안 내의 산도가 높아지면 생장하고 번식하는데, 자일리톨은 설탕과는 달리 산도를 떨어뜨리지 않아 충치균의 생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은 설탕 대체 감미료로서 잘 알려져 있으며,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에 추가하여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자일리톨은 충치를 치료해주는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충치는 이미 치아의 구조를 파괴한 질병으로,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하는 데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충치 자연치유와 비슷한 생각인 것 같네요.

따라서, 이미 충치가 발생한 경우에는 치과의사의 진료를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자일리톨은 치아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을 주므로, 충치 예방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