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에도 충치가 생길까요?

by 건강기자단

임플란트에도 충치가 생길까요?

임플란트 자체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는 임플란트가 금속이나 세라믹과 같은 인공 재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충치는 치아의 천연 구조물인 법랑질과 상아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인공 임플란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 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길 경우 이를 ‘주변 임플란트염’이라고 하며, 이는 임플란트의 성공과 오래 지속되는 건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좋은 구강 위생 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와 주변 조직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인접한 치아에서 충치가 발생했어요. 어떻게 치료하나요?

  1. 충치 제거 및 충전: 치과 의사는 충치가 있는 부분을 제거한 후, 그 공간을 충전재로 채웁니다. 이 때 사용되는 충전재는 일반적으로 레진, 아말감, 금속, 세라믹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2. 인레이/온레이 또는 크라운: 충치가 크거나 치아가 약화된 경우, 인레이나 온레이, 크라운으로 치아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의 큰 부분을 대체하며, 더 강한 지지와 보호를 제공합니다.
  3. 근관 치료: 충치가 심해져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 근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손상된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내부를 청소하고 채웁니다.
  4. 정기적인 검진 및 관리: 임플란트 인접 치아의 충치 치료 후에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재발을 방지하고 인접한 임플란트의 건강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인접 치아의 충치 치료 시, 치과 의사는 임플란트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 치료 계획은 개인의 구강 상태와 충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치료 방법은 치과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식립한 주변 잇몸이 검은색으로 보여요.

임플란트 잇몸 주변이 검게 보이는 현상은 몇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금속 성분의 산화: 일부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금속 성분, 특히 티타늄은 산화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잇몸 주변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임플란트 금속의 산화 반응이나 잇몸 조직과의 상호 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 염증: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면 잇몸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변 임플란트염(peri-implantitis)이나 잇몸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3. 금속 기반의 복원물: 임플란트 위에 금속 기반의 크라운이나 다른 복원물이 사용된 경우, 이 금속이 잇몸 조직을 통해 비치면서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4. 잇몸 위축: 잇몸 조직이 얇아지거나 위축되면 아래에 있는 임플란트 금속이 비쳐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잇몸이 검게 보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색 변화는 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잇몸 주변이 검게 변하는 것을 발견하면 치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