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수면마취 치과치료 가능여부

by 건강연구원

질문내용

임신 준비중입니다.

치아에 충치가 8개…이상이 생겼고,

치주염도 심한 편입니다.

원인은, 치과공포증이 상당하여 근 20년간 치과에 방문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다 얼마전에 수면마취라는 것이 있다는걸 알게되었고,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지금이야 치료받는데에 아무 지장 없겠지만,

임신을 했을 경우에도 수면마취를 진행해도 되는건가요?

답변내용

임신 중인 여성이 수면마취를 받는 것은 안전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높아, 어렵습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면마취 사용 시 특히 신중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수면마취를 받는 것은 비권장되며, 응급 상황이 아닌 이상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언제나 그렇듯이 환자 개개인의 상황과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처치가 결정되기는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신체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3~4개월까지는 절대적으로 금물입니다.

수면마취 약물 투여로 인해 자연유산이나 선천성 기형까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수면마취는 항생제와 마찬가지로 임신 중에 사용할 때 안전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안정기에 접어든 이후에도 정말 급하게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수면치료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수면마취에 사용되는 약물은 소아나 임산부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라고는 하나, 혹시나 모를 우려나 부작용의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기에 대부분 치과에서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면마취 대신에 안전하고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방법이 있다면, 그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