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천사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천사채는 주로 횟집에서 회 밑에 깔린 장식용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다이어트용 저칼로리 당면으로도 쓰이는 등 그 활용도가 다양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식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천사채란 무엇인지, 어떠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부작용은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하기 위한 당면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사채란?

천사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천사채는 해조류 중 다시마와 우뭇가사리를 증류 가공하여 만든 가공식품입니다. 주로 횟집에서 회 밑에 깔아두는 장식용으로 사용되며, 건강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천사채는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하며, 당면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천사채가 회 장식으로 사용되는 이유?

천사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천사채는 탱글하고 반짝반짝한 투명색 면 느낌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긴 시간이 지나도 색이 변하지 않으며, 투명하고 깨끗한 모습이 뛰어나기 때문에 회의 장식용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천사채의 성분 및 효능

천사채는 다시마와 우뭇가사리를 증류 가공하여 만들어진 가공식품으로, 처음에는 건강식품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천사채에는 우뭇가사리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와 미네랄, 다시마에 함유된 미네랄과 요오드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 외에도 천사채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소화기능 개선
    천사채는 소화를 돕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천사채에 함유된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며,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노폐물 제거
    천사채에 함유된 알긴산은 노폐물을 제거하여 체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혈압 조절
    천사채에는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뼈 건강 유지
    천사채에는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천사채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사채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천사채는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천사채를 대량으로 섭취하는 경우, 천사채에 함유된 알긴산이 너무 많아져서 섭취자의 신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천사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또한 천사채를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천사채 자체에 생기는 세균이나 곰팡이 등의 오염 또한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신선한 천사채를 선택하고 적절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천사채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천사채를 섭취한 후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천사채 당면화

천사채는 당면화를 통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당면과 유사한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당면화를 통해, 당면이 들어갈 수 있는 불고기, 쫄면, 비빔면, 볶음면, 잡채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여 섭취가 가능합니다.

포만감도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이 음식을 당면화여 다이어트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천사채는 회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운 성분을 가지고 있는 해조류입니다.

천사채의 주요 성분은 알긴산으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 체내 독소 제거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천사채 당면화로도 많이 즐겨지며, 저칼로리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천사채를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과도한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