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양파는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널리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양파의 맛은 알리신이라는 성분 덕분에 매운 맛과 단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양파는 맛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양파 효능

대표적으로는 항산화 작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같은 효능이 있어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양파는 파이토케미칼과 케르세틴이라는 유황 합성물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양파를 단순한 식재료가 아닌 건강식품으로서 양파즙 등을 통해 섭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양파의 대표적인 효능 8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의 영양 성분

양파의 주요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소함량 (1개 중)비율 (%)*
단백질1.1g
섬유질2g
탄수화물7.2g
비타민 C10-20mg8-16%
비타민 B60.2mg (10%*)0.2% (10%*)
망간0.2mg (10%*)0.1% (5%*)
엽산22mg (8%*)5.5% (2%*)
칼륨234mg (7%*)5% (1%*)
46mg (5%*)3.7% (0.5%*)
< 양파의 주요 영양성분 >
*비율은 일일 영양소 섭취 기준치에 대한 비율로 표기되었습니다.

양파는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 등의 기본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10-20mg의 양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8-16%를 충족시킵니다.

비타민 B6은 0.2mg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를 제공합니다.

망간은 0.2mg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를 충족시킵니다. 엽산은 22mg의 양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8%를 제공합니다.

또한, 칼륨과 인은 각각 234mg와 46mg의 양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7%와 5%를 차지합니다.

양파 효능 8가지

양파 효능

양파는 퀘르세틴, 알리신, 파이토케미칼 등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과 혈압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C, 비타민 B6, 망간, 엽산,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한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파생되는 양파의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알리신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자유 라디칼이라 불리는 화학 물질들의 활동을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암 등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양파에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퀘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혈관의 부드러운 근육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기여합니다.
    이는 고혈압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관리
    양파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여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양파에는 비타민 C와 항균 작용을 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체계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균 작용은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항암 작용
    양파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럽 양파에는 항암 효과가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양파의 화합물은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DNA 손상을 예방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소화 개선
    양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은 장 건강을 유지하고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합니다.
  7. 항염 작용
    양파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혈당 관리
    양파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황과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양파의 효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양파즙의 형태로 제조되어 판매되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양파 부작용 및 주의사항

양파는 섭취 시 실질적으로 부작용은 거의 관찰되지 않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소화 장애
    양파는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과다한 섭취는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증상인 복부 팽만감, 가스 생성, 위장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단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산과 역류
    양파는 신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위산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산 과다, 위염, 식도염, 위궤양 등 위장 관련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양파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양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 결막 염증, 콧물, 재채기, 호흡곤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양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만약 양파 섭취 후에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불편을 느낀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