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빠졌을 때 조치 및 보관법

by 건강기자단

임플란트 보관하기

빠져나간 임플란트를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깨끗한 용기 사용: 임플란트를 깨끗하고 건조한 작은 용기나 지퍼백에 넣으세요.
  2. 건조 유지: 임플란트가 젖지 않도록 하세요. 습기는 추가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안전한 장소 보관: 용기를 안전하고 깨끗한 곳에 보관하세요. 또한 임플란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세요.
  4. 치과 방문 예약: 가능한 빨리 치과에 예약하고 상황을 설명하세요. 치과 의사는 임플란트를 다시 삽입하거나 필요한 다른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5. 임플란트 조작 자제: 임플란트를 손으로 만지거나 다른 물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청결 유지하기

임플란트가 빠져버렸을 때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감염 위험을 줄이고 치유 과정을 돕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부드러운 칫솔 사용: 빠진 임플란트 부위 주변을 청소할 때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세요. 이는 잇몸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게 합니다.
  2. 부드러운 치약 선택: 자극적인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부드러운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 없는 구강 청결제 사용: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 청결제는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알코올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상처 부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부드러운 치실 사용: 치실을 사용할 때는 빠진 임플란트 부위를 피해 부드럽게 사용하세요. 치실은 이 사이의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는 임플란트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예를 들어, 매우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 산성이 강한 음식 및 음료,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등이 있습니다.
  6. 정기적인 구강 청결: 하루에 최소 두 번 이상 치아를 닦고, 식사 후에는 구강 청결제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임플란트가 빠진 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터치 최소화 하기

  1. 추가 손상 방지: 임플란트나 주변 조직에 불필요한 압력이나 조작은 추가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빠진 상태에서는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2. 손상된 임플란트 조작 자제: 빠진 임플란트를 가능한 한 적게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임플란트를 주워야 한다면, 가장자리를 조심스럽게 잡고, 가능한 한 빨리 깨끗하고 건조한 용기에 보관하세요.
  3. 감염 위험 최소화: 임플란트나 임플란트 부위를 만짐으로써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손이나 다른 물체가 임플란트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구강 내 조작 자제: 빠진 임플란트 부위를 혀나 다른 치아로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는 잇몸이나 다른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해준 치과로 가기

임플란트가 빠져버렸을 때, 빠르게 당신을 치료해 준 치과로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마지막 조치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1. 적절한 치료 계획: 치과 의사는 임플란트의 상태와 주변 조직의 건강 상태를 평가한 후, 임플란트를 재삽입하거나 필요한 경우 다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감염 예방과 관리: 치과 의사는 빠진 임플란트 부위의 감염 가능성을 평가하고,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통증 관리: 빠진 임플란트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치과 의사는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조언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긴급 치료 필요성: 임플란트가 빠진 것은 긴급한 상황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가능한 빨리 치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지속적인 관리와 추적: 임플란트와 관련된 문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과 의사는 추후 관리 계획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빠진 후 가능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것은 상황을 적절히 관리하고, 장기적인 구강 건강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