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by 건강연구원

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이가 정말 노래요.

웃을때 앞니가 보이는데, 앞니가 노래서 웃기 싫어요

맨날 치아를 꼬박꼬박닦아도 맨날 더 누렇게 되는데 너무 스트레스에요 ㅠㅠ

이처럼 치아가 노랗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커피, 레드 와인, 초콜릿, 녹차 등을 즐기는 사람들은 이가 누런색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식품들 속에 포함된 색소들이 치아를 착색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치아가 누런색일 수 있는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양치 습관, 항생제 복용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치아가 누런색이 되는 진짜 이유와 그에 대한 대처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치아가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색소의 착색이 원인인 경우

주로 음식물 색소나 음료의 색소가 치아에 착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레드 와인, 차, 탄산음료, 콜라, 초콜릿, 블루베리, 소스류 등을 먹게 되면, 음식물 색소나 음료의 색소가 치아에 착색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과 음료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 치아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법랑질이 얇은 경우

또한,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법랑질이 얇은 경우에도 치아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법랑질이 얇아져 치아 안쪽의 상아질이 노출되기 때문인데요.

상아질은 법랑질에 비해 더 연한 노란색을 띄는데, 법랑질이 얇아지면 상아질이 노출되어 치아의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또한, 얇은 법랑질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음식물이나 음료에 의한 치아 착색이 더 눈에 띄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왜 법랑질이 얇아질까?

법랑질이 얇아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노화 과정에서 법랑질이 점차적으로 얇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노화에 따른 법랑질의 얇어짐은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며, 이는 불가피한 과정입니다.

그 외에도 법랑질을 얇게 만드는 습관이나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불규칙한 양치나 과도한 양치, 하루에 너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 산성음료나 담배를 흡연하는 것 등이 법랑질을 얇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이나 요인으로 인해 법랑질이 얇아진 경우, 치아가 누런색을 띄기도 합니다.

노폐물이 축적된 경우

노폐물이 치아 표면에 축적되는 경우에도 치아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노폐물이 치아 표면에 축적되면, 이를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아가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치아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치아가 노래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치아가 노래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1. 일상적인 구강 위생 관리
    칫솔로 꼼꼼하게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사이의 침착물을 제거하며, 구강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2. 적절한 식습관 유지
    당분이 많거나 색소가 강한 음식이나 음료는 가능한 한 피하거나, 섭취 후에는 입을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3. 금연, 금주 습관을 유지
    담배와 알코올 등의 흡연, 음주 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4. 치과 검진, 치아 스케일링
    치아 노화나 변색 등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클리닉 치석 제거를 추천합니다.
  5. 치아 미백
    치아가 노래지면 치아 미백치료를 통해 밝은 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전문의의 검진과 처방을 받아야 하며, 올바른 미백치료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치아가 건강하게 유지되고, 노화나 변색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방법은 뭐가 있을까?

치아가 노래져서 누런색으로 보이는 경우, 다양한 치아미백 방법이 있습니다.

치아가 노래지는 이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치약을 사용하거나, 물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칫솔로 닦는 방법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치아의 노란색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치아미백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전문가의 조언을 받거나 정량과 시간을 잘 지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자칫 치아의 에나멜 영구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치과 진료
    치과에서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아미백, 블리칭, 맞춤형 트레이, 베니어 등 다양한 치아미백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아미백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셀프 치아 미백제 사용
    인터넷에 판매되는 다양한 치아 미백 제품들이 있습니다.
    후기를 꼼꼼히 읽어본 후에 적절한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미백을 시도하기 전에, 치아가 노래지는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구강 위생 관리 및 치과 정기 검진과 스케일링도 중요하니, 꼭 주기적인 관리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적으로는 치아가 하얗게 유지되는 것이 좋지만, 실제로는 음식물이나 음료수의 색소, 습관적인 양치질 등으로 인해 치아가 누런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치아미백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치과에서의 전문적인 치아미백 시술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양치질, 치과 검진, 건강한 식습관 등이 중요하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