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치료 후 통증 및 이가 시릴때

by 건강기자단
치통은 언제나 괴롭다

크라운 치료 후 통증 있을 때

치과 크라운 치료 후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감염: 치료 과정에서 세균이 치아 또는 잇몸에 침투하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과 함께 붓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2. 너무 높은 크라운: 크라운이 너무 높게 끼워져 있다면, 이는 씹는 동안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신경 손상: 크라운을 장착하는 과정에서 신경이 손상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일시적인 통증: 치과 치료 후에는 일시적인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치과 의사에게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운 치료 후 이가 시릴 때

크라운 치료 후 이가 너무 시릴 때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볼 수 있습니다.

  1. 민감한 치아에 대한 구강청결 제품 사용: 민감한 치아를 위한 치약이나 가글 등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치아의 민감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소금물 가글: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민감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 스테로이드 소염제 (NSAIDs): 아이부프로펜 같은 약물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의사의 지시 없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치과 의사 상담: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치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치과 의사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제안하거나 크라운을 조정하거나 교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상기 조치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면 반드시 치과 의사에게 상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후 금기사항

크라운 치료 후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강하게 깨물기: 특히 크라운이 장착된 초기에는 치아가 민감할 수 있으므로 강하게 깨물거나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불필요한 압력 피하기: 크라운이 달린 치아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크라운을 손상시키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필이나 손톱을 물거나, 아이스크림처럼 매우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것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3. 습관적인 행동 피하기: 이를 갈거나, 손톱을 깎는 것과 같은 습관은 크라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교정 장치, 마우스 가드 미착용: 크라운이 장착된 치아에 교정 장치나 마우스 가드를 착용하면 크라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5. 규칙적인 구강 위생 관리: 크라운 치료를 받은 후에도 치아와 잇몸의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더불어 치과 검진도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6. 차가운 음료 섭취 금지: 크라운이 장착된 후 즉시 차가운 음식 또는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운이 장착된 후 치아는 잠시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크라운이 잘 관리되고 유지되면 수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 징후나 불편함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치과 의사에게 상의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