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by 건강연구원

겨우살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겨우살이는 오랜 역사를 가진 식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건강식품으로 오랫동안 사용되며, 최근에는 항암 효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겨우살이의 효능 10가지와 함께 부작용,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우살이란?

겨우살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겨우살이는 쌍떡잎식물 단향목 겨우살이과에 속하는 반기생식물로, 다른 나무나 식물에 기생하며 물과 양분을 빼앗거나 광합성하여 엽록소를 만들어내는 식물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90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겨우 살이, 동백나무 겨우살이, 붉은 겨우살이, 참나무 겨우살이, 꼬리겨우살이 등의 5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일부 품종에서는 독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중 미국에서 발견되는 겨우살이 종류에서 독성이 많이 발견되어 위험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겨우살이 추출물을 수천 년 동안 건강식품으로 사용하며, 겨우살이의 유기화합물과 성분들이 만성질환 치료와 간질 치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약재로도 사용되며, 항암 효능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겨우살이 효능 10가지

겨우살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겨우살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1. 항암 효과
    겨우살이는 올레아놀산, 사포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항암제, 고혈압, 관절염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겨우살이의 암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특정암에 좋은 효능을 제공하며, 유방암 환자들에게 정서적, 신체적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며 부작용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 관절염 등 각종 염증 완화 도움
    겨우살이는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으로 관절염과 신경통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반 염증을 개선시키고 양치 시 피가 나는 것을 예방해주며,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을 줄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호흡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목 아픔, 기침, 기관지염 등을 완화시키고 천식이나 발작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머리카락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치아와 잇몸건강을 튼튼하게 하고 눈의 밝기를 증가시키며 머리카락이 풍성해지도록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고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개선
    겨우살이에 함유된 아세티콜린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의 개선을 통한 혈관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맥박을 안정화시키는 효능도 있어서 심장 박동을 정상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각종 혈관 질환들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혈당 수치 개선 (당뇨 개선)
    겨우살이는 혈당 조절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 촉진 작용으로 당뇨 개선 및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과 최장 세포에서 인슐린 생산을 자극해 인슐린 생산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여성 건강 개선
    겨우살이는 여성의 생식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임신 중 출혈 예방에도 사용되었으며 생리 불순, 자궁염 등 여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임신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인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한 후 식이요법에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이뇨 작용 및 독소 배출
    겨우살이는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체내 쌓여 있던 노폐물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몸이 차가운 분들의 체질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이뇨 작용이 있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피를 깨끗하게 해 주고 몸의 부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불면증 개선
    겨우살이는 수면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이 효능은 겨우살이의 성분이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마음을 진정시켜 주고 편한 수면을 유도해 준다는 것입니다
  8. 신경 강장 효과
    겨우살이는 신경 강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불안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춰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불안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로 인해 코골이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 전에 마시면 신경을 안정시켜 편안한 수면을 돕고, 코골이의 호흡 곤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9. 면역력 개선
    겨우살이는 손상된 면역체계를 향상시켜 외부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만성질환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항균, 항산화, 항바이러스 효능을 발휘하여 면역력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10. 호흡기 개선
    겨우살이는 호흡기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 기관지염, 목이 아픈 등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고 천식 및 발작과 같은 신체적 및 정신적 고통에 대한 신경계를 안정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호흡기 건강을 증진시키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줍니다.

겨우살이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겨우살이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체질에 따라 두드러기, 홍반, 충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살이 먹는 방법

겨우살이는 고혈압, 당뇨, 중풍 등에 효과적인 약재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겨울에 채취한 겨우살이는 햇빛에 잘 말려 먹거나 물에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백숙에 넣어 연하게 삶거나 삼계탕에 넣어 먹으면 고기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에는 은은한 약초향과 따뜻한 성질이 있어 여름철 지친 몸을 보양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겨우살이 끓이는 방법

겨우살이를 끓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겨우살이 10~15g을 물 1L와 함께 준비합니다.
  2. 겨우살이를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빼줍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한 불로 줄여서 겨우살이를 넣어줍니다.
  4. 10~15분 정도 약한 불에서 졸여줍니다.
  5. 건강을 위해 사기 주전자나 유리 주전자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7. 끓는 시간에 따라서 진하기가 달라지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8. 마시기 전에 걸러서 먹습니다.

겨우살이 끓이는 시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30분 정도 끓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끓일 때는 물이 너무 많이 증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겨우살이를 끓여서 만든 차는 향이 좋고 쓴맛이 있으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