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여드름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by 건강기자단
생리 전 여드름을 걱정하는 여성

생리 전 여드름 원인

생리 일주일 전 이마에 여드름이 심해지는 현상은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의 특정 시점에 여성 호르몬 수치의 변동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전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고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수치가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피부의 기름 분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모공이 막히면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식습관, 수면 부족 등 다른 요인들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드로겐 수치를 낮추는 방법


안드로겐 수치를 낮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저당, 저지방 식단을 유지하며, 과일, 채소, 통곡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식단을 섭취합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호르몬 균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줄이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요가, 명상, 깊은 호흡, 적절한 휴식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사용하여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충분한 수면: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호르몬 균형에 중요합니다.
  5. 건강 보조제: 특정 보조제, 예를 들어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마그네슘 등이 호르몬 균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제 사용 전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방식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개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관계가 안드로겐 수치에 영향을 줄까

성관계가 안드로겐 수치, 특히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여러 연구가 있지만, 명확한 결론은 없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성적 활동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대체로 일시적이고 개인차가 큽니다.

성적 활동과 호르몬 수치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며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성적 만족, 스트레스 수준, 심리적 상태, 건강 상태 등이 모두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관계가 안드로겐 수치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화하기 어렵고, 개인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것이며, 특정 호르몬 수치에 대한 걱정보다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유분기 조절


안드로겐 수치 상승으로 인한 피부 유분기 증가와 여드름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적절한 피부 청결: 하루에 두 번, 부드러운 세안제로 이마와 얼굴을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세안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비오일 기반 제품 사용: 오일 프리 또는 비코메도제닉(모공을 막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세요. 이런 제품들은 피부 유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각질 제거: 주 1~2회 각질 제거를 통해 모공을 막는 데드 스킨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수분 공급: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오일 프리 수분 크림을 사용합니다.
  5. 적절한 식습관: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 대신 채소, 과일, 통곡물 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가, 명상,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